본문 바로가기

모든 정보 생활/금융정보 A to Z

[금융정보 A to Z] 대출 잘 받는 법 - 찜찜하다 생각하는 순간, 걸려든 겁니다! 대출 사기 예방법



“아무 조건 없이 무이자로 1,000만 원까지 당일 대출이 가능합니다.”

“신용등급에 관계없이 무조건 1%의 금리로 500만 원까지 대출 가능합니다.”
혹시 이런 문자 메시지나 전화를 받은 적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그건 100% 대출 사기 시도입니다. 세상에 이런 조건을 제시하는 금융회사는 없거든요. 대출 사기는 이와 같은 내용으로 대출 상담, 대출 알선을 가장하여 접근한 후 신용등급 조정, 대출 수수료 등 여러 명목으로 돈을 요구하여 가로채는 사기 수법으로서 '대출빙자 사기'라고도 합니다. 대출 사기로 인한 피해가 급증하고 있고 그 내용도 교묘해지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요. '대출 잘 받는 법' 시리즈의 마지막 이야기, 대출 사기 100% 판별법과 예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대출 잘 받는 법 시리즈]
▶ 대출 잘 받는 법 ① 잡히거나 안 잡히거나 '담보 vs. 신용' (보러 가기)
▶ 대출 잘 받는 법 ② '고정금리 vs. 변동금리' 뭐가 좋아요? (보러 가기)
▶ 대출 잘 받는 법 ③ 갚는 금액이 확 달라지는 대출상환 방법 4 (보러 가기)
▶ 대출 잘 받는 법 ④ '씹.뜯.맛.고' 내게 꼭 맞는 상품 고르기 (보러 가기)

▶ 대출 잘 받는 법 ⑤ 대출 사기 100% 판별법과 예방법(보러 가기)

 

 이것만 기억해도 막는다! 대출 사기 주요 수법 4가지


유형 1  신용등급이 낮아도 전혀~ 문제없다니깐!

 

① OO 저축은행의 직원을 사칭한 사기범으로부터 저금리 대출이 가능하다는 문자 메시지를 받은 30대 여성 정모 씨. 돈이 급하게 필요했고, 경제적으로 곤란한 상황에 처했던 정 씨는 바로 사기범에게 전화를 걸었다. 사기범은 정 씨가 대출받고자 했던 700만 원의 대출은 가능하지만, 신용등급이 낮기 때문에 신용 보증을 위해서는 자신의 통장에 150만 원의 잔액이 있어야 한다고 말하면서 해당 금액을 정 씨 계좌에 입금할 것을 요구한 것. 이에 정 씨는 150만 원을 입금하였고, 사기범은 미리 알아낸 정 씨의 금융거래 정보로 150만 원을 찾아 잠적했다.

② OO 캐피탈 직원으로 속인 사기범은 30대 남성 김모 씨에게 ‘정부에서 신용이 낮은 분들에게 서민 대출을 취급하는 곳’이라고 안내 전화를 건 후, 대출 신청서를 작성할 것을 요구했다. 자녀 병원비 등 이곳저곳에 지출한 곳이 많았던 김 씨는 곧바로 대출 신청서를 작성하여 보냈으나, 사기범으로부터 신용등급이 낮기 때문에 채무 이행 보증을 위한 공탁금 150만 원을 내라는 요구를 받았고 알려준 계좌로 공탁금을 송금한 것. 공탁금을 송금한 후 전화를 걸었지만, 이미 사기범은 돈을 찾아 사라져 버렸다.

유형 2  수수료 조금만 내면 원하는 돈 조건 없이 빌려줄게!

캐피탈 직원으로 속인 사기범으로부터 2%의 금리로 최대 2,000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는 전화를 받은 50대 여성 박모 씨. 사기범은 박 씨의 상황을 묻고 2,000만 원까지의 대출은 힘들지만, 특별히 대출을 알선해 줄 터이니 상담원과 상의 후에 대출을 받으라고 안내했다. 이후 상담원으로 속인 또 다른 사기범으로부터 전화가 왔으며 대출을 위해서는 공증료와 수수료 400만 원을 안내된 계좌에 입금하라는 요구를 받았다. 분식집 운영 자금이 긴급하였던 박 씨는 어렵게 400만 원을 구하여 계좌에 입금했지만, 대출은 이루어지지 않았고, 사기범들은 돈을 찾아 잠적해 버리고 말았다.

 

유형 3  그 링크 눌러서 인증만 해줘! 대출 바로 해줄게~

 

자신을 OO 캐피탈 대출 담당 직원이라고 소개한 사기범은 긴급하게 돈이 필요했던 성모 씨에게 저금리 대출이 가능하니 문자 메시지를 통해 발송한 인터넷 주소에 들어가 본인 인증을 하고 대출 한도와 대출 가능 여부를 확인해 보라고 안내했다. 해당 주소를 클릭하자 악성 앱이 설치됐으며, 원하는 금액을 저금리로 대출받기 위해서는 기존에 받았던 대출금의 상환이 필요하다는 문구와 함께 상담원에게 전화가 연결됐다. 상담원을 가장한 또 다른 사기범은 기존 대출금 1,200만 원을 안내된 계좌로 상환하면 성 씨가 원하는 금액의 대출이 바로 이루어진다고 안내했고, 성 씨는 어렵게 돈을 구하여 해당 계좌로 송금했다. 하지만 기존 대출금의 상환은 물론 성 씨가 받고자 했던 저금리 대출도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사기범들은 성 씨가 송금한 돈을 가지고 달아났다.

 

유형 4  비싼 이자 내지 마! 싼 이자로 갈아치워 줄게~

 

① 출산을 앞둔 박모 씨는 결혼할 당시 결혼 자금과 사업 자금으로 부족한 돈을 대출받았다. 하지만 몇 년 전부터 사업이 부진해지면서 기존 대출에 카드 현금서비스와 소액 대출도 받게 됐고 높은 이자 부담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그러던 차에 OO 대출 회사 실장이라고 소개한 사기범이 전화를 걸어와 수수료를 내면 저금리 대출을 알선해 주겠다는 제안을 해 왔다. 높은 금리로 힘들어하였던 박 씨는 낮은 이자로 전환할 수 있다는 제안에 흔쾌히 동의하고 수수료 명목으로 돈을 송금하였으나, 사기범은 수수료만 챙겨 잠적하고 말았다.

 

② 높은 대출 이자 부담 때문에 힘들어하였던 20대 회사원 오모 씨, 캐피털 회사 직원으로 속인 사기범은 오 씨에게 전화를 걸어 저금리 대출로의 전환이 가능하다는 달콤한 말로 접근한 뒤, 저금리 대출 전환에 필요한 것이니 대출에 필요한 관련 서류 등을 제출할 것을 요구하였다. 이후 사기범은 오 씨의 대출금 1,000만 원을 갚아 신용등급을 높여 놓은 뒤 신용등급이 상향된 것을 이용하여 오 씨의 명의로 2,000만 원을 대출받은 뒤 사라졌다. 결국 오 씨는 2,000만 원의 부채를 떠안게 되었다.

 

 사기꾼 머리 위에 앉아라! 대출 사기 예방법

대출 사기로 인하여 피해가 발생한 경우, 그 피해를 완전히 보상받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무엇보다 대출 사기로 인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아래 내용을 지키도록 노력하세요~

 

이런 전화, 문자 메시지를 받았다면 그냥 끊어버리는 게 상책입니다! 세상에 이런 대출 조건은 없으니까요!

 

돈 문제가 생겼을 때, 가족과 상의하세요!


부채나 연체 문제를 혼자 힘으로 무리하게 해결하려다 대출 사기를 당하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혼날까 봐 무서워서', '부담 주고 싶지 않아서'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텐데요, 더 큰 일이 발생하기 전에 돈 문제가 발생할 경우 그 사실을 가족들에게 알리고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함께 상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혼자서는 어렵지만, 함께라면 분명히 방법이 생길 거예요.

 

문자 메시지나 전화를 이용한 대출 광고는 절대로 믿지 마세요!


대출 사기 대부분은 스팸 메일이나 휴대폰 문자 메시지, 전화 등 불특정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한 대출 광고를 통하여 이루어지므로 전화나 문자 메시지를 통한 대출 광고는 절대 믿어서는 안 됩니다. 대출 여부는 고객의 신용등급, 재산 상태, 채무 내역 등을 고려하여 금융회사가 결정하는 것이므로 휴대폰 문자 메시지나 전화 등을 통한 대출 광고는 대출 사기일 가능성이 매우 높지요. 상호, 대부업 등록 번호, 주소, 전화번호, 대출금리 등이 명확히 기재되지 않은 광고는 대출 사기업체의 광고일 가능성이 크므로 절대로 믿어서는 안 됩니다.

 

대출과 관련하여 업무 비용, 수수료 등을 요구할 때에는 일단 대출 사기를 의심하세요!


금융기관 및 대부업자를 중개하는 대출 모집인이나 대출 중개업자는 고객으로부터 수수료를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정상적인 대출업체는 선이자나 수수료 등 대출과 관련해 금전적인 요구를 하지 않지요. 따라서 대출과 관련하여 수수료 등 금전적 비용을 요구할 경우에는 대출 사기일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절대 응해서는 안 됩니다.

 

어떤 경우에도 개인 신용정보나 휴대폰 등을 절대 넘겨주어서는 안 돼요!

 

대출을 빌미로 통장이나 신용카드, 휴대폰을 보내 달라고 요구하거나 보안카드, 문자 메시지 인증 번호 등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대출 사기일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개인 신용정보가 대출 사기범에 넘어가면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대출이 이루어지는 등 범죄에 이용될 가능성도 매우 높고요. 특히 휴대폰을 개통하거나 통장을 개설하여 이를 넘겨주면 대출을 해 주겠다는 유혹에 응할 경우 자신도 모르게 범죄에 연루되어 커다란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대출을 빌미 삼아 위임장 등 명의가 도용될 수 있는 서류를 요구하는 경우에도 예측할 수 없는 위험에 빠질 수 있으므로 절대 넘어가지 말아야 합니다.

 

 


대출 사기에 대한 뉴스에 귀를 기울이세요!


대출 사기 수법은 시간이 갈수록 더 대담하고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대출 사기 피해, 유형 등에 대한 뉴스에 관심을 기울여야 대출 사기범이 접근해 올 때 이를 간파하여 피해를 예방할 수 있어요.

 

 

 대출 사기를 당했다면 이.렇.게. 하세요!

 

 

출처: 금융감독원 보이스피싱 지킴이 홈페이지(바로 가기)

 

만약 대출 사기를 당했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지체 없이 경찰청(☎112)이나 금융감독원 콜센터(☎1332)에 피해 사실을 신고하고 대출 사기범에게 돈을 이체한 경우에는 지급정지 신청을 해야 합니다. 만약 지급 정지된 대출 사기 이용 계좌에 이체한 돈이 남아 있다면 금융감독원 피해금 환급 제도를 통하여 돈을 되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피해금 환급 제도’란 보이스피싱, 메신저 피싱, 대출 사기 등 전기통신금융사기의 피해자들의 피해금을 별도의 소송 절차 없이 환급해 주는 제도입니다. 피해 환급 대상 금액은 지급 정지를 신청한 사기 계좌에 남아 있는 피해금을 대상으로 하며,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피해금을 송금・이체한 계좌 또는 사기에 이용된 계좌를 관리하는 금융회사에 피해 구제 신청을 해야 합니다.

 

*출처: 한국신용정보원 자료 <똑똑한 신용·부채 관리 핸드북>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