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 정보 생활/금융정보 A to Z

[금융정보 A to Z] 대출 잘 받는 법 - '씹고.뜯고.맛보고.고르고!' 내게 꼭 맞는 대출 상품 고르기



목돈을 쟁여놓고 사는 사람 많지 않겠지요. 대부분 사람은 목돈이 필요할 때 대출받기를 시도합니다. 급한대로 당겨 쓰고 차근차근 갚아나가면 되겠지만, 원금에 이자까지 붙어 마냥 늘릴 수도 줄일 수도 없는 것이 대출입니다. 그렇습니다.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생각해야 할 것이 매우 많은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경제적 상황을 점검하고 대출상품의 장단점을 비교·분석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확인하고 점검해야 하는지, 대출 잘 받는 법 시리즈, 네 번째 시간인 오늘 정리해드릴게요~ 씹고, 뜯고, 맞보고, 고르고! 나에게 꼭 맞는 대출 상품을 골라보아요.

[대출 잘 받는 법 시리즈]
▶ 대출 잘 받는 법 ① 잡히거나 안 잡히거나 '담보 vs. 신용' (보러 가기)
▶ 대출 잘 받는 법 ② '고정금리 vs. 변동금리' 뭐가 좋아요? (보러 가기)
▶ 대출 잘 받는 법 ③ 갚는 금액이 확 달라지는 대출상환 방법 4 (보러 가기)
▶ 대출 잘 받는 법 ④ '씹.뜯.맛.고' 내게 꼭 맞는 상품 고르기 (보러 가기)

▶ 대출 잘 받는 법 ⑤ 대출 사기 100% 판별법과 예방법(보러 가기)


 

 대출받기 전 꼭 해야한다는 '이것' 4가지


대출금의 사용 용도가 꼭 필요한 것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대출에는 이자라는 추가 비용이 만만치 않게 따르기 때문에 꼭 필요한 대출이 아니라면 대출을 받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② 자신의 수입과 지출을 확인하고 평소 생활 수준에서 대출금 상환을 감당할 수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대출금을 갚지 못할 경우에 많은 정신적 고통과 경제적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에 반드시 대출은 상환할 수 있는 능력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대출금을 어떻게 상환할지에 대해서도 미리 생각해야 합니다. 대출금에 알맞은 자금 마련 계획을 생각한 후에는 매월 일정 금액 이상을 저축하여 대출금 상환에 대비해야 합니다.

 

④ 금융회사에서 판매하는 대출상품은 대출 조건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알맞은 대출 상품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대출상품 정보를 사전에 충분히 수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본적인 대출 용어 등을 공부하고, 다양한 금융상품을 쉽게 찾고 비교할 수 있는 종합 검색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에게 맞는 상품 몇 개를 고른 후 각 금융회사 사이트에 들어가 상세 정보를 수집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포털 검색에서 이용 후기를 찾아보는 것도 도움이 되겠지요.


 

 매의 눈으로 비교하라! 대출상품 한눈에 비교하는 법


 

뜯어봐요 대출 상품! 0.00000001%라도 더 유리한 점을 찾아라~
 


지난 2016년 1월 금융감독원은 저축 상품은 물론이고 대출과 보험 상품 등 여러 금융회사의 다양한 금융상품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는 ‘금융상품 통합 비교 공시’ 사이트인 ‘금융상품 한눈에(finlife.fss.or.kr)’를 개설했습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소비자의 재무상황과 거래 목적에 따라 입력 조건을 달리하여 적합한 대출상품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게 되어 있어 자신에게 알맞은 대출상품을 보다 편리하게 찾을 수 있어요.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개인신용대출, 중금리신용대출, 주택금융공사대출, 신용·체크카드 등 없는 게 없답니다.


 

출처: 금융감독원 금융상품 통합 비교공시 사이트 금융상품 한눈에(바로 가기)


 대출상품 정보 수집 후 본격적인 선택을 할 때

 모든 경우의 수가 내 상황과 맞아 떨어졌을 때! '고르기'의 마법에서 풀려날 수 있어요~

고정? 변동? 대출금리를 비교해라!

대출금리가 높을수록 이자를 많이 내잖아요. 결국 내가 부담해야 하는 돈이니까 우선으로 따져 보아야 할 것이 이 대출금리입니다. 그런데 이것도 매월 내야 하는 금액이 같은 고정금리대출인지, 기준금리 변화에 따라 매월 내는 돈이 달라지는 변동금리대출인지도 살펴보고 어떤 상품이 더 유리할지 따져 보아야 하겠지요.

 

'대출 한도' 내가 필요한 돈 모두 받을 수 있나?


내가 필요한 돈은 얼마인데, 이 돈을 모두 대출받을 수 있을까? 이 또한 중요한 대목입니다. 전세자금, 결혼자금, 학자금 등 나의 대출 목적에 맞는 한도가 나올 수 있는 상품인지 알아봐야 합니다.

 

'갚는 방법'이 달라지면 '갚는 금액'도 달라진다!


만기일시상환대출, 원금균등분할상환대출, 원리금균등분할상환대출, 거치식상환대출 등 나에게 알맞은 상환 방법을 제시하는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대출금리가 같더라도 상환 방법에 따라 대출 상환액뿐만 아니라 대출상환 부담의 정도가 모두 다르기 때문이지요. 내 소득의 흐름과 경제적 형편에 비추어 볼 때 대출상품이 제시하고 있는 대출 상환 방법이 적절한지를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출기간이 '나에게' 적절한지 따져봐라!


대출기간이 길수록 매월 부담하는 원리금이 작아지기 때문에 대출기간이 길수록 좋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대출기간이 길수록 이자 비용이 증가하기 때문에 갚아야 할 대출 총금액이 늘어납니다. 특히 대출기간이 필요 이상으로 긴 대출상품을 선택하여 대출기간이 끝나기 전에 대출금을 상환할 경우, 중도상환 수수료를 부담할 수도 있으므로 용도와 기간 등을 고려하여 나에게 알맞은 대출기간을 정할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여기서 잠깐! '중도상환 수수료'란?

 

돈을 빌린 사람이 대출 만기 전 대출금을 미리 상환한 경우, 은행 등 금융회사는 새로운 운용처를 찾아야 하고 이를 찾는 기간 동안 자금 운용에 공백이 생겨 수익을 볼 수 없어요. 중도상환 수수료는 이를 보충하기 위하여 돈을 미리 갚는 사람에게 청구하는 수수료랍니다. 특히 담보대출의 중도상환 수수료가 신용대출의 중도상환 수수료보다 높은 편인데요, 대출을 받을 때 담보설정비용 등 각종 대출 실행 비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들기 때문입니다. 일부 금융회사 모바일 신용대출 등 특정 상품의 경우 아예 중도상환 수수료를 받지 않기도 합니다.



*참고: 한국신용정보원 자료 <똑똑한 신용·부채 관리 핸드북>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