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야 산다/살림피는 생활정보

[살림피는 생활정보] '전기료 걱정 좀 안 할 방법 없나요?' 우리집 베란다에 엣지 있게 달자~ '태양광미니발전소'

 




벌써 입추도 지나고 어제는 말복이었는데, 찌는 듯한 더위는 기세등등 식을 줄 모르니 그야말로 '의미 없네요.' 지하철 한번 타면 내리기 싫고 자꾸만 대형마트나 쇼핑몰만 찾아다니게 되는 건 더위에 시든 몸에 생기를 불어넣어 줄 에어컨 바람 때문이겠지요. 집에서 이렇게 틀면 엄마의 등짝 스매싱은 물론이요, 공포의 전기세 고지서에 덜덜 떨게 될 거예요. 아... 정말 이대로 시들시들하고도 의욕 없는 나날을 보내야만 하는 걸까요? 백방으로 방법을 찾던 순간! 전기를 손수 만들어 쓰는 방법을 찾았어요! 이름하여 '태양광미니발전소'입니다. 우리집 베란다에 척하고 달아 보아요! 설치 용량에 따라 매월 약 5천 원 전기세를 아낄 수 있답니다. 여름이 길~~~~어 질 거라는 끔찍한 소식이 종종 들려오는데, 전기세 아껴줄 '효자템' 당장 설치하러 가실래요?

 

 '태양광미니발전소'를 소개합니다!

 

'태양광미니발전소'를 소개하기 전 개념 정리부터 해볼게요. 우선 '태양광 에너지'는 태양으로부터 전자기파의 형태로 방출되는 에너지를 의미합니다. 전 세계의 연간 에너지 소비량은 태양이 1시간 동안 지구에 내리쬐는 에너지양에 불과하다고 하니 태양의 에너지 파워가 어마무시하지요? 태양광 발전이란 이 태양에너지를 변환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 기술이에요. '태양광 미니발전소'는 이 기술을 각 가정에도 쓸 수 있도록 축소하여 만든 친환경 장치랍니다. 보통 베란다 난간이나 주택의 옥상, 건물의 높은 곳에 설치할 수 있어요. 발전 용량은 베란다형이 250W~1KW(콘센트로 연결), 주택형이 1KW~3KW(계량기로 연결), 건물형이 3KW 이상입니다.

출처: 서울에너지공사 '서울햇빛마루' 홈페이지(바로 가기)

 

 

 

이렇게 이야기하니 감이 잘 안 오시지요? 쉽게 예를 들면, 5W로 LED 전구를 200시간 켤 수 있고, 100W로는 TV를 10시간 볼 수 있으며, 600W로는 전자레인지를 1시간 40분 동안이나 돌릴 수 있는 전력량입니다. 베란다형인 250W 설치 시 월평균 발전량이 가정용 냉장고 월평균 전기 소비량과 비슷하다고 보면 된답니다. 설치 조건에 따라 금액의 차이는 있지만, 설치 전 월 300kWh를 써서 44,390원의 전기료를 냈던 가정이 설치 후 276kWh로 떨어져 39,260원이 되어 5,130원을 매월 절약할 수 있다는 말씀!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있듯, 연간으로 따져보니 61,560원이 됩니다. 아주 어메이징하게 떨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보면 '남는 장사' 아니겠어요? 돈 절약도 절약이지만, 요즘 지구를 뜨겁게 달구는 환경오염도 줄일 수 있다는 사실! 250W 베란다형을 1가구에서 설치하면 소나무 2그루를 심은 효과를 내고요, 250W 베란다형을 17가구에서 설치하면 경유차 1대분의 초미세먼지가 사라지는 효과가 있답니다.


 

출처: 서울에너지공사 '서울햇빛마루' 홈페이지(바로 가기)

 

 

이렇게 태양광으로 생산된 전기는 실시간으로 바로바로 사용된다고 해요. 365일 매시간 쉬지 않고 돌아가는 냉장고나 대기전력에 우선 쓰이고요, 부족한 전기는 기존에 쓰던 한전의 전기를 병행해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전기요금이 절감되는 것이랍니다. 또한, 주택형이나 건물형은 쓰고 남은 전기에 대해서는 상계처리(태양광을 설치한 사용자가 생산한 전력량만큼 전기요금을 내지 않도록 해주는 거래)도 가능하다고 하니 아주 실속 있습니다.

 설치 비용부터 방법, A/S까지 어디에서?

 

우선 가장 중요한 설치 비용을 알려드릴게요. 아파트는 물론 단독주택, 상가건물 등에도 설치 가능한 베란다형의 경우 260W 한 장 설치할 때 534,000원~670,000원 선의 비용이 드는데요, 이중 서울시에서 364,000원을 지원합니다. 여기에 자치구별로 5~10만 원의 추가 보조금이 지급되니, 약 10~12만 원 선이면 설치 가능하겠네요. 그런데 이 추가 보조금은 시, 구 모두 선착순 지원이니 서두르셔야 더 싸게 설치할 수 있겠어요. 그러면 이제 아래 정보 빠르게 확인하고 바람처럼 신청해보세요~


 

[신청 방법]

 

- 기간: 2018년 11월 30일(금) 선착순
- 대상: 서울시민 누구나! 전셋집에도 설치 가능합니다. (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
- 접수 방법:
> 태양광 온라인 플랫폼 (www.sunnyseoul.com)
> 태양광콜센터(☎1566-0494, 월~금 09:00~18:00, 공휴일 제외)
> 보급업체, 자치구에 전화 신청

 

 

서울에너지공사 '태양광 지원센터'에서는 신청부터 설치, A/S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답니다. 태양광콜센터와 도심권센터(종로), 동북권센터(노원), 동남권센터(송파), 서북권센터(은평), 서남권센터(동작) 등 5개의 권역센터가 있으니 집에서 가까운 곳이 어디인지 잘 찾아서 도움받으시면 좋겠네요. 요즘 전기료 걱정 안 하는 가정 없잖아요~ 환경 생각, 전기 절약 두 마리 토끼를 잡으시려면 '태양광미니발전소'가 정답입니다!

 

*참고: 서울에너지공사 서울햇빛마루 (바로 가기) ㅣ 서울시 공식 포스트 서울씨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