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야 산다/살림피는 생활정보

[살림피는 생활정보] 직장인 워라밸 백서, 정복하는 재미가 있다! ‘클라이밍’ 배워 보기



 

"헬스는 지겨워. 수영은 심리적 부담이 크지. 조깅은 날씨 영향을 많이 받아. 자전거는 챙겨 다니기 신경 쓰여. 요가는 등록만 하면 기부 천사가 되기 일쑤야." 운동은 하고 싶은데 마땅한 운동이 없어서 고민이라고요? 필자도 이해합니다. 저도 방황 많이 했었거든요.

 


 요즘 좀 잘나가는 스포츠 클라이밍

 


오늘은 '스포츠 클라이밍'이라는 조금 색다른 운동을 소개해 드릴 거예요. 필자가 시작할 때만 해도 주변에 클라이밍 한다는 사람도 없고 운동할 수 있는 센터도 별로 없어서 남몰래 즐기곤 했었지만, 매체에서도 여러 번 소개되는 등 점점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요즘엔 곳곳에 클라이밍 센터가 생겨서 쉽게 즐길 수 있어요! 심지어 이번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도 정식 종목으로 데뷔한다지요! 

 

 

 

최대한 높이 올라가면 되는 건가요?

'스포츠 클라이밍' 하면 나오는 단골 질문이지요. 스포츠 클라이밍은 산악 등지에서 경험할 수 있는 암벽 등반을 인공 시설물을 이용해 즐기는 스포츠입니다. 실내 혹은 실외에 인공 벽을 설치해 홀드를 잡고 이동하며 즐기는 운동으로, 크게 리드, 볼더링, 스피드 3개 종목으로 나뉘어요. (이 포스팅은 직장인 워라밸 백서이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는 분들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더 전문적인 내용은 별도의 검색을 추천 드리옵니다!)

 

 

① 볼더링
아마 스포츠 클라이밍을 시작하는 분들이 제일 먼저 접하게 되는 종목일 텐데요. 4~5m 정도의 낮은 인공 암벽을 별도의 안전 장비 없이 오를 수 있기 때문이지요. 암벽화와 초크만 있다면 준비 끝! 처음에 안전하게 낙하하는 방법만 익히신 후, 맨몸으로 올라가시면 돼요. 경기당 잡아야 하는 홀드의 수는 약 4~5개인데요, 시작 전에 어떤 루트로 완등을 할 것인지 미리 루트를 살펴보고 출발하면 되겠습니다. 완등하면 성공! 끝까지 못 가고 중간에 떨어지면 실패! 아주 심플하지요~? 사람들끼리 돌아가며 문제를 내고, 풀고를 반복하는데요, 성공과 실패가 너무나 극명하기 때문에 승부욕이 불타오른답니다.

 


 

열기 후끈! 가장 핫한 종목인 볼더링~


 

② 리드
암벽의 여제, 월드 클래스 김자인 선수의 주 종목인 리드는 안전장치를 착용하고 15m 높이의 암벽을 정해진 시간 내 가장 높이 오르는 선수가 우승하는 경기입니다. '난이도'라고도 하는데요, 주어진 루트를 따라 인공 암벽에 설치된 안전고리에 줄을 걸면서 올라가는 경기랍니다. 홀드를 잡기에도 벅찬데 잡고 나서 줄까지 바꿔 걸고 이동해야 하니, 배로 힘들어요. 상당한 지구력이 요구되는 종목이에요. 리드는 보통 2인 1조로 진행을 하는데요, 한 명은 올라가고 다른 한 명은 로프를 당겨주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파트너가 있어야 합니다. 리드는 높이 올라가는 종목이기 때문에 안전에 특히 유의해야 하겠지요. 따라서, 시작 전에 충분한 교육을 받아야 해요! 

   

 

끝이 안 보이는 여정이 펼쳐져요~ 심호흡하며 차근차근 올라가볼까요?


 

③ 스피드

스피드는 말 그대로 빠르게 올라가는 종목이에요. 높이 15m, 경사도 90˚의 인공 암벽을 빠르게 올라가는데요, 단거리 달리기를 보는 것 같아요. 출발 신호가 울리면 벽을 타고 수직으로 달려나갑니다. 선수들은 정말 눈 깜짝할 사이에 탑을 찍더라고요. 정말 빠른 분은 8~9초 이내에 완등 하는데, 달리는 것이 아니라 날아가는 것 같았어요. 그래서 일반인이 스피드를 하기엔 무리가 있어요. 재미로 살짝 시도해보는 건 괜찮지만 욕심내서 올라가다간 다칠 수 있으니, 어느 정도 숙련이 된 후 시도하는걸 추천 드리옵니다.  



 

스피드 클라이밍, 출처: WiKimedia Commons(바로가기)

 


 스포츠 클라이밍을 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요?

15m 높이의 암벽을 타고 올라가는 종목인 리드나 스피드에는 벨트(하네스), 카라비너(등산 고리), 로프 등의 추가 장비가 필요하지만, 우린 볼더링부터 시작할 테니까 편한 운동복과 암벽화, 초크, 초크백만 있으면 된답니다.

 

 

편한 운동복
먼저, 운동복은 신축성이 좋은 바지가 좋아요. 반바지도 좋지만, 벽이나 홀드에 긁혀 다칠 위험이 있기 때문에 긴 바지를 권장합니다. 상의는 편한 티셔츠 입으면 되겠어요! 민소매도 많이 입으시더라고요~ 아, 간혹 근육 뿜뿜 하시는 남성분들은 상의를 탈의하시고 운동하시기도 한답니다.

 

 

암벽화
클라이밍의 매력에 풍덩 빠지셨다면 암벽화는 하나 구매해주고요, 일단 간을 봐야겠다 싶으신 분은 대여도 가능하니까 몇 번 신어보신 후 판단하셔도 늦지 않아요. 암벽화는 일반 운동화와 달리 앞부리가 뾰족하고 아치형으로 되어 있어요. 처음 신으면 발이 너무 아파서 신는 것만으로도 고통스러운데요, 작은 홀드나 경사진 곳, 암벽 등을 딛고도 미끄러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래요. 초급자는 평평한 디자인의 암벽화로 시작하시면 됩니다. 이제 암벽화가 더 이상 아프지 않다, 벽을 콕콕 더 잘 찍고 싶으신 분들은 상급자용인 아치형 암벽화로 넘어가시면 되겠어요! 


 

미끄러지지 않도록 뾰족한 앞 부리로 콕콕! 발가락 통증은 애교랍니다~


 

초크 & 초크백
초크는 등반 중에 손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필요해요. 가루 초크와 액상 초크가 있는데, 액상 초크는 향이 강력해서 개인적으로는 가루 초크를 추천 드려요. 볼더링은 시작 전에 미리 손에 초크를 바르고 올라가면 되지만, 리드는 등반 도중에도 초크가 필요하기 때문에 초크백을 허리에 차고 등반하지요. 

  
 

손에 땀나면 엄청 미끄럽다고요~



 스포츠 클라이밍에 입덕하기 전 유의할 점!


물론 안전에 유의하셔야겠지요? 등반하시기 전에 낙하하는 방법 등 안전 수칙을 확인하셔서 꼭 지켜주세요. 갑작스럽게 낙하하는 사람과 충돌사고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등반하는 분들 가까이 가지 마시고요, 루트가 겹친다 싶으면 먼저 시작한 사람이 끝낼 때까지 기다리거나 일정한 거리를 확보하면 시작하세요. 높이 올라가는 리드나 스피드를 하게 되면 꼭! 로프나 하네스, 카라비너 등의 안전장치를 이중으로 확인하고, 파트너와 사인도 잘 주고받으셔야 해요. 아래에서 로프를 잡아주는 사람은 파트너가 등반하는 동안 절대 한눈팔면 안되겠지요? 이런 건 정말 기본 수칙이기 때문에 코치도 미리 교육해줄 거예요.   

 
 

 

등반 전에 안전 장치를 꼭 확인하세요~



그래서 필자는 개인적으로 유의하셨으면 하는 점을 추가로 말씀드릴게요. 스포츠 클라이밍 하시는 분은 모두 격하게 공감하실 텐데요, 정말 매력 있고 재미있는 운동이기 때문에 중독성이 아~주 강해요. 특히 승부욕 좀 있으신 분들은 한번 빠지면 헤어나오질 못하시는데요, 그러다 보니 무리하게 도전을 하거나, 다쳤는데도 부상을 무시하고 계속 운동하는 분이 꽤 있어요. 하루라도 안 하면 가시가 돋는 것 같고, 문제가 잘 안 풀리면 너무 너무 속상하고. 점점 더 집착하게 돼요. 그러나 여러분, 우리는 선수가 아니랍니다. 잘하고 싶은 마음은 십분 이해하지만, 어디까지나 취미생활이고 우리는 우리의 업이 있잖아요? ^^ 내가 너무 집착하고 있다고 느껴질 때는 잠시 마음을 내려놓고 여유를 찾길 바라요. 괴롭자고 하는 거 아니잖아요~ "에이 뭘 그렇게까지 하겠어?"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나중에 분명 공감하게 될 겁니다. 하하하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공식로고, 출처: 공식 홈페이지(바로가기)



매력 만점 스포츠 클라이밍! 안전하게 즐기길 바라며,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도 자랑스러운 우리 국가대표 선수들 열심히 응원해주세요~!! 8월 23일 목요일 오전 11시 스피드 경기를 시작으로 27일 월요일까지 경기가 있을 예정이래요. 필자도 목청 터지게 응원하겠습니다♡ 아자 아자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