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이렌24 사이렌24 블로그 2020. 8. 21. 16:13


코로나19 사태로 전 국민이 큰 불편을 겪는 와중,
역대급 긴 장마와 국지성 집중 호우까지 더해져 피해가 속출하는 상황.
그만큼 도움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분들이 많은 요즘입니다.
돕고 싶어도 도울 방법을 몰라 답답하다는 분들도 적잖은 듯한데요.
방법이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국내 확진 환자는 현재 1만 6천여 명입니다(8월 21일 기준). 얼마간 진정 국면으로 들어서는가 싶었는데, 최근 들어 다시금 집단감염 사례가 발생하고 있죠. 그런가 하면 올해 장마는 54일을 기록하며 지난 2013년 49일간의 장마 이후 가장 긴 장마라고 합니다.

코로나19 확산 및 수해를 보도하는 뉴스들이 연일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같은 침울한 소식들을 접할 때, 누군가는 '나보다 더 어렵고 큰 피해를 입은 이들'에 주목합니다. 그러고는 돕고 싶어 하죠. 그런 분들을 위해 준비해봤습니다. 모바일로 간단히 도움의 손길(터치)을 보낼 수 있도록 해주는, '투명성·접근성·재미'라는 3요소를 갖춘 기부 앱들을 소개해드립니다.


ㅣ 기부 아이디어를 제안하다! 불꽃(bulggot)

기부 플랫폼 '불꽃' / 출처: 구글플레이(이미지 클릭)

 


'불꽃'은 공익단체·사회적기업·개인의 모금 활동을 위한 기부 플랫폼입니다. 크라우드펀딩과 비슷하다고 이해하셔도 무방할 듯합니다. 사용자가 직접 기부 캠페인을 개설하면, 다른 사용자들이 기부를 하게 되는 방식이거든요. 마치 크라우드펀딩 후원자들이 '아이디어'에 일정 금액을 투자하듯 말입니다. 즉, 불꽃은 일종의 '기부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이를 통해 후원자들을 모으는 플랫폼 서비스인 셈입니다.

▶ 공식 사이트: https://www.bulggot.co
▶ 앱: 앱스토어(https://apple.co/2Y53sOV) / 구글플레이(https://ggle.io/3JyI)



ㅣ 모든 활동이 실시간으로 기록되다! 체리(CHERRY)

블록체인 기반의 기부 플랫폼 '체리' / 출처: 구글플레이(이미지 클릭)

 

'체리' 또한 플랫폼 기반의 기부 서비스입니다. '투명하고 자율적인 기부 생태계'를 표방하고 있는데요. 기부 캠페인 개설부터 모금 활동, 모금액 사용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이 실시간 기록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후원자는 '기부의 주체'로서 자신이 기부한 캠페인의 운영 현황, 적합성, 투명성 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시스템이 가능한 이유는 블록체인 기반의 플랫폼이기 때문입니다. 블록체인의 핵심은 '탈중앙화'라 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설명은 사이렌24의 포스트를 참고해보셔도 좋겠습니다.(블록체인의 '탈중앙화' 개념 쉽게 이해하기콘텐츠 바로가기)



▶ 공식 사이트: https://cherry.charity

▶ 앱: 앱스토어(https://apple.co/2PZAtY0) / 구글플레이(https://ggle.io/3JyK)



ㅣ 피해를 입었다면 직접 알리고 도움을 구해요! 희망브리지 mark

 

블록체인 기반의 기부 플랫폼 '희망브리지 mark' / 출처: 구글플레이(이미지 클릭)



'희망브리지 mark'는 1961년 설립된 재난 구호 모금 전문기관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가 운영하는 기부 플랫폼입니다. 앞서 살펴본 '체리'처럼 블록체인 기반으로 설계돼 있어요. 즉, 사용자들의 모든 기부 내역이 중앙 서버가 아니라, 개개인의 블록체인에 실시간으로 기록되는 방식입니다. 희망브리지 mark의 특별한 점은, 재해를 입은 당사자가 직접 자신의 피해 현황을 알리고 직접 도움 신청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최근의 집중 호우 같은 재난·재해 이슈와 관련한 각종 현장 리포트와 전문가 칼럼을 연재하여 잠재적 기부자들에게 입체적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식 사이트: https://relief.or.kr
앱: 앱스토어(https://apple.co/345g8sK) / 구글플레이(https://ggle.io/3JyS)



ㅣ 국내외 기부 활동을 한눈에 모았어요! 돌고(DOLGO)


기부 및 자원봉사 정보 제공 앱 '돌고' / 출처: 구글플레이

 

'돌고'는 국내 젊은 IT 인재들이 모여 개발한 서비스입니다. 불꽃, 체리, 희망브리지 mark 같은 기부 플랫폼과는 또 다른 형태를 지향하고 있는데요. 돌고는 국내외 기부 단체들의 다양한 후원 사업들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일종의 '기부 포털'처럼 보입니다. 이런 후원 사업 정보들은 유형별로 분류돼 있습니다. 사용자와 후원 사업 간의 기부 매칭이 가능한 것이죠. 또한 지역별 자원봉사 정보도 제공합니다. 이렇듯 돌고는 '쉽고 재미있게 기부에 참여하기'라는 캐치프레이즈에 걸맞은 서비스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공식 사이트: https://dolgo.org
앱: 앱스토어(https://apple.co/341goJi) / 구글플레이(https://ggle.io/3JyN)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