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야 산다/살림피는 생활정보

[살림피는 생활정보] 소비의 재발견 ② 우리는 3, 6, 10을 너무 좋아하는 것 같아요! 최소 커피 4잔 절약하는 신용카드 할부 개월 선택하는 법

 

"내 소유의 8할은 할부로 장만했다.
그런데 할부 개월은 마음이 시키는 대로 정했다.
그동안 내가 낸 할부 수수료가 도대체 얼마야?"

 

지름신이 왔다거나 집에 필요한 물건이 생겼을 때 생각보다 고가라면 당연히 할부 서비스를 이용하시죠? 주로 무이자 혜택이 있는 개월 수를 선택하시겠지만 100만 원이 넘는 제품이라면 고민하게 되잖아요. 한 달에 너무 많은 돈을 낼 수는 없으니 적당히 12개월 안쪽에서 선택하실 거로 생각합니다. 


 

ㅣ사고 싶은 물건이 생겼을 때

 

 

빚이라는 건 알지만 내게 필요한 물건은 언제나 비싼 걸 어떡합니까. 조금만 더 돈을 내면 좀 더 가성비 좋은 물건을 살 수 있거든요. 어차피 할부로 살 거면 그래도 쓸만한 물건으로 골라야죠. 한 달에 몇천 원 더 내는 꼴이니까 충분히 감당할 수 있다고 생각하실 거예요. 애초에 계획했던 비용보다 1, 20만 원 초과하는 정도면 양반이고요, 아예 급이 다른 제품으로 눈을 돌리는 경우도 있죠. 결국 가장 비싼 것과 가장 싼 것의 중간 모델을 선택합니다. 할부 개월도 3개월 정도 더 늘어났습니다. 그래도 만족하는 건 이렇게 비싼 걸 비교적 싼 가격에 샀다는 것과 드디어 무언가의 소유주가 되었다는 것 때문이죠.


 

ㅣ무이자 할부면 좋았겠지만

구매를 결정한 제품은 올해 나온 신상일 경우가 많아요. 무이자 할부 적용이 되지 않을 수도 있죠. 그리고 무이자 할부 혜택이 있는 개월 수로는 월 납부 금액이 커서 감당하기 힘들 때도 있거든요. '할인 더 많이 받았으니 그깟 할부 수수료 정도 내주지!'라며 과감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얼마를 더 내는지는 따져보지 않아요. 계산기는 멀리 있고 할부 수수료 계산 공식은 더 멀리 있거든요. 

머리는 조금 아프겠지만 대략 할부 수수료를 얼마나 내는지 계산해보려고요. 여기에 절약 포인트가 있을 것 같거든요. 할부 수수료 계산식은 검색을 통해 쉽게 찾을 수 있어요. 

할부 수수료 계산식 
총 할부 수수료 = [할부원금 X 수수료율 X (할부 개월 수 +1) / 2] / 12 


최소 1만 원의 절약 포인트는 수수료율에 있습니다. 할부 기간에 따라 다른 수수료율이 적용되거든요. 무심코 마음이 시키는 대로 던진 할부 개월 수에 따라 수수료율이 달라집니다. 

 

구분 2개월 3~5개월 6~12개월 13~18개월

19~36개월

수수료율 10.9~15.5 14.5~19.0 16.5~19.5 17.0~19.5 18.0~19.5

*우리카드 기준(바로가기)
**카드사마다 할부 기간별 수수료율이 다릅니다. 사용하시는 카드사에 문의하거나 해당 금융기관 사이트, 또는 여신금융협회 공시정보포털(바로가기)에서 확인하세요.

 

 

 

ㅣ1개월 덜면 커피 4잔이 나옵니다

약 10년 전, 첫 직장에 입사하자마자 1년 동안 눈팅만 하던 150만 원짜리 카메라를 사버렸어요. 무려 6개월 할부. 첫 직장, 첫 할부, 첫 카메라. 취업에 성공한 사회초년생의 첫 소유이자 사치였죠. 제 첫 할부구매 품목인 카메라로 할부 수수료를 계산해 볼게요. 저도 처음 계산해보거든요. 얼마나 절약을 할 수 있었을지 저도 좀 궁금합니다. 

 

예시1) 150만 원짜리 카메라를 5개월 할부로 구매했을 때 
총 할부 수수료 = [1,500,000 X 14.5% X (5 +1) / 2] / 12 = 54,375원 

예시2) 150만 원짜리 카메라를 6개월 할부로 구매했을 때 
총 할부 수수료 = [1,500,000 X 16.5% X (6+1) / 2] / 12 = 72,187원 

 

 

카메라를 6개월 할부로 구매한 저는 할부 수수료로 72,187원을 냈더라고요. 만약 5개월 할부로 구매했다면 54,375원. 그러니까 17,812원을 절약할 수 있었다는 얘기네요. 물건을 살 때, 무이자 혜택이 없는 할부 구매를 해야 한다면 어중간한 숫자는 잊으시고, 단계별 할부 기간의 마지막 숫자(개월 수)만 기억하세요. 우리카드의 경우는 2, 5, 12개월이네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이건 우리카드의 경우이고요, 카드사별로 할부 기간을 더 나눠 놓기도 합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카드사의 할부 기간과 구간별 수수료율을 꼭 확인해보세요.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상품공시실' 메뉴를 찾거나 검색하면 됩니다. 확인하기 힘드시다면 여신금융협회 공시정보포털(바로가기)에서도 확인할 수 있어요. 여기서 거의 모든 카드사의 상품별 수수료율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요, 각 카드사 홈페이지로도 연결되어 있어요.


 

ㅣ할부는 나를 더 괜찮은 사람으로 만들어준다

매일 출근하는 대가로 받는 월급으로는 돈을 모으기 힘들잖아요. 월급생활자에게 할부는 '토니 스타크의 아이언맨 수트'와 같은 것이에요. 미래의 보장된 수입을 담보로 원하는 제품을 빨리 사용할 수 있도록 나의 구매 능력치를 높여주거든요. 하지만 할부 구매는 신중해야 하는 거 아시죠? 철저히 계획적으로 사용해야 뒤탈이 없어요. 잘만 사용하면 할부는 나를 더 괜찮은 사람으로 만들어줍니다. 스마트한 소비 생활을 이어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