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야 산다/살림피는 생활정보

[살림피는 생활정보] "앉아만 있자니 온몸이 찌뿌둥~" 화석처럼 굳어가는 직장인을 위한 사무실 건강 운동법!

 

출근하면 최소 5시간은 자리에 앉아있는 것 같아요. 물론 중간에 화장실도 가고 밥도 먹고 하지만, 그런 자투리 시간 긁어 모아봐야 얼마나 되겠어요? 목은 점점 뻣뻣해지고 허리는 콕콕 쑤십니다. 어깨부터 팔, 다리까지 저릿저릿. 이러다 정말 책상 의자와 하나가 되어 화석처럼 굳어버리는 게 아닐까 싶어요. 모두 잘 먹고 잘살자고 하는 일인데, 이렇게 건강을 망치는 건 너무 허무하잖아요? 지금부터 사무실에서 틈틈이 하기 좋은 간편한 운동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하루에 한 번씩만 따라 해도 컨디션이 몰라보게 좋아질 거예요!  

 

ㅣ 운알못도 아는 기본상식! '스트레칭’이 제일 중요해요~

 

 

사실 뭐 대단한 운동이 필요한 게 아니에요. 천천히 호흡하며 몸의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만 잘 해줘도 피로도가 급격히 감소한답니다. 혈액 순환이 좋아지고 소화에도 도움이 돼요. 

 


① 직장인의 숙명? 거북 목 방지 스트레칭
 

영상 출처: 유튜브 채널 '친절한 피터오빠’  

너무 간단해서 이게 정말 도움이 되는지 의구심이 들 수도 있지만, 효과는 아~주 좋아요!  


② 의자에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 

 

영상 출처: 유튜브 채널 'DNV 피트니스’

의자 조정법부터 앉는 자세, 팔걸이를 활용한 스트레칭, 어깨 펴기 등 사무실에서 따라 하기에 전혀 무리가 없는(튀지 않는) 유용한 운동법이 담겨있어요! 

 



ㅣ 벽만 있으면 상·하체 운동 둘 다 가능해요~ 
 

 
야근에 허덕이는데 퇴근 후 운동까지요? 그것은 가능하지가 않습니다. 그럴 땐, 사무실이나 화장실 벽을 이용하시면 돼요. 상·하체 운동 모두 커버가 가능하답니다.    

 


① '월 푸시업’으로 상체 운동 고고! 

영상 출처: 유튜브 채널 'Performance Physical Therapist’

벽에 두 손바닥을 대고 푸시업을 하는 동작인데요, 일반 푸시업에 비해 다소 쉽기 때문에 적당한 운동강도로 상체를 단련시킬 수 있답니다. 쉬워 보이지만 한 세트에 20개, 총 4세트만 해보세요! 몸에 열이 후끈~ 


② '투명의자 버티기’로 하체 운동 끝!

 

 

영상 출처: 유튜브 채널 '체인지TV’

이 운동 정말 강력 추천합니다! 하체 근력이 짱짱해질 뿐만 아니라 체지방 연소 효과도 높아서 일명 '하비(하체 비만)’들에겐 최고의 운동이에요. 특히, 사무실에 오래 앉아있는 사람들은 꼭 해주세요~
 

 

 

ㅣ 세세한 부분도 놓치지 말고 살펴주세요~
 

잊고 지나치기 쉬운 부분이지만 손목이나 발목, 눈이나 호흡기 등의 세세한 부분도 잘 챙겨주셔야 해요. 이 친구들도 사무실에서 함께 고통받고 있는 존재랍니다!

 


① 눈의 피로를 덜어줘요

 

영상 출처: 유튜브 채널 'Bright Side Korea’

모니터를 장시간 보느라 눈의 피로가 보통이 아니에요. 피로해진 눈은 쉽게 충혈이 되고 뻑뻑한 느낌이 심해지면 업무가 불가능할 정도로 고통스럽지요. 틈틈이 이 운동을 해서, 눈의 긴장감을 풀어주세요!

 


② 서서히 지쳐가는 손목도 잊지 마세요

 

영상 출처: 유튜브 채널 '도수치료사 이야기’

마우스와 키보드에 혹사당한 손목도 놓치지 말고 살펴주세요. 지금 당장 따라 할 수 있는 동작이니 망설이지 말고 스타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