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야 산다/살림피는 생활정보

[살림피는 생활정보] 직장인 워라밸 백서, 비싸지 않아요~ 수강료 부담 NO! 플라워 클래스로 힐링하는 방법

 

화가 나고 짜증이 치밀어 올라도, 예쁜 꽃을 보면 슬며시 풀리는 것 같아요. 경직됐던 마음이 말랑말랑해진 달까요? 특히 '사람'에게 치여 스트레스를 받을 땐! 아무 말 없이 조용히 내 말을 경청해주는 식물과 함께 있는 것이 최고의 약이더라고요. 직장인 여러분, 우리 주중에 모아놨던 못생긴 말과 일그러진 표정, 쓰라린 마음을 꽃으로 정화해봅시다. 


ㅣ 플라워 클래스, 비싸지 않아요? 


사실 '플라워 클래스' 하면 수강비가 비쌀 것 같은 느낌이 확! 옵니다. 일단 꽃값이 꽤 나갈 것 같고 포장지나 바구니, 리본, 오아시스 등 각종 소품까지 더하면 차라리 꽃다발을 사는 편이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하지만 조금만 부지런을 떨면 저렴한 가격에 만족도 높은 클래스를 수강할 수 있답니다. 

 


①  내일배움카드 활용하기

 

'고용노동부 HRD-Net' 사이트에 가시면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할 수 있어요. 고용보험에 가입한 근로자가 직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훈련비용을 지원하는 제도랍니다. 직무 관련 자격증 취득 목적의 딱딱하고 재미없는 수업만 있을 것 같은 느낌이지요? 댓츠 노노! 플로리스트 과정은 물론이고 양식이나 한식과 같은 요리, 패션이나 각종 디자인, 스포츠 등 취미생활에 관련된 다양한 수업이 제공된답니다. 필자는 제빵 클래스를 수강했는데요, 99% 만족했어요. 취미로 가볍게 시작했는데 수업 퀄리티가 높아서 자격증까지 도전하는 수강생도 많았습니다. 이렇게 좋은 수업을 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해 10만 원 대로 수강했으니 얼마나 좋게요~  

 

이미지 출처: HRD-Net 웹사이트  

 

필자의 경우 2017년에 카드를 발급받았고 2020년까지 사용 가능해요. 총 4건의 훈련과정을 수료했네요. 오른쪽 창을 보시면 클릭해봤던 과정들을 한꺼번에 모아서 보여줍니다. 주기 한도와 사용 가능 금액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한 후 수강하고 싶은 클래스를 찾아 떠나보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HRD-Net 웹사이트  

 
과정 검색창에 '플로리스트'를 쳐봤어요. 총 51건이 나왔네요. 화훼장식, 플라워샵 판매상품 제작, 웨딩파티 스타일링, 드라이플라워 등의 수업이 있네요. 난이도도 입문, 기초, 전문가 양성 과정 등으로 상세하게 나뉘어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HRD-Net 웹사이트  


그중에 '플로리스트 기초 꽃다발, 꽃바구니' 과정에 관심을 가져봅니다. 오른쪽을 보시면 훈련비용이 나와 있는데요, 여기서 '자비부담액보기'를 클릭 해보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HRD-Net 웹사이트  


훈련비는 총 610,140원으로 표기되어 있지만, 필자의 경우 정부지원금을 받으면 100,000원에 수강할 수 있어요! 와우~ 부담 없이 즐겁게 수강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본인부담금은 아래 유형에 따라 개인마다 상이할 수 있어요. 현 상태에 맞춰서 확인해주세요!)

 

이미지 출처: HRD-Net 웹사이트  


금액은 확인했으니, 훈련과정을 알아볼까요? 시간표 및 강의 내용이 상세하게 안내되어 있고 수강생들의 만족도나 수강 후기도 살펴볼 수 있어서 수업 선택 시 도움이 된답니다. 요즘은 드라이플라워나 프리저브드* 플로리스트 양성과정도 인기가 좋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프리저브드(Preserved) 플라워: 생화를 특수 보존 처리한 가공화로 1~5년간 모습이 유지된다.

 


■ HRD-Net 바로가기: http://www.hrd.go.kr

 

 

②  백화점 문화센터 활용하기


약속만 잡으려고 하면 "나 오늘 문센 수업 있어"라던 지인. 대체 '문센'이 뭔가 했는데 '문화센터'를 줄인 말이더라고요. 필자도 최근에 알게 되었습니다. 백화점 문화센터 클래스가 그렇게 인기가 좋다는 것을요. 'OO 백화점 아카데미' 혹은 '문화센터'로 검색하면 요가, 발레, 그림, 디저트 만들기, 글쓰기 등 직장인이 솔깃할 만한 클래스가 많습니다. 

백화점 웹사이트에서 문화센터 구역으로 들어가 봤어요. 플라워 관련 강좌를 선택해 검색합니다. 가까운 지점 중 마음에 드는 수업을 고르면 끝! 수강료도 생각보다 저렴하지 않나요? 앞의 국비지원 과정보다는 비용이 조금 더 나가긴 하지만 그래도 플라워샵에서 진행하는 클래스나 일반 학원보다는 훨씬 합리적인 가격인 것 같아요. 

 

이미지 출처: 현대백화점 홈페이지  

 

 

이미지 출처: 롯데백화점 홈페이지 


 

③  평생학습관 활용하기

 

평생학습관에도 관심을 가져주세요! 좋은 수업이 정말 많거든요. 필자는 '인천광역시평생학습관'에서 플라워 관련 강좌를 검색해보았습니다. 이미 지나가긴 했지만, 관련 수업이 있었어요. 강의 시간도 맞고, 수강료는 무료, 재료비만 준비하면 된다니! 미리 알았다면 바로 신청했을 텐데 아쉽습니다. 이처럼 집 근처 평생학습관에서 어떤 클래스를 진행하는지 틈틈이 확인해주세요. 좋은 강의를 득템할 수 있는 찬스랍니다~

 

이미지 출처: 인천광역시 평생학습관 

 
보시다시피, 조금만 부지런히 움직이시면 부담 없는 수강료로 행복한 취미생활을 즐길 수 있겠지요? 부디 '흥미와 시간, 가격' 삼박자가 딱! 맞아떨어지는 좋은 클래스 발견하시길 바라며 저는 이만 물러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