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 정보 생활/금융정보 A to Z

[금융정보 A to Z] 이것까지는 잘 몰랐을 거예요! 알면 더 편리해지는 신용카드 숨은 기능 활용법

 


신용카드 잘 사용하게 계세요? 잘 사용한다는 의미는 많은 혜택을 제대로 누리고 있는지를 뜻하기도 하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기능들까지도 생활에 적용하고 있는지를 뜻하기도 합니다. 제 질문은 후자에 속할 것 같아요. 다시 여쭤보자면 '여러분은 신용카드의 숨은 기능들을 얼마나 잘 활용하고 계세요?'가 되겠군요. 좀 더 빨리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 같은 다양한 신용카드 활용법을 알려드립니다.

 

ㅣ신용카드 전월 실적(사용금액)에 따라 할인 혜택을 받고 있다면

 

 

사례1 

맞벌이 주부 A씨는 통신비, 자녀 학원비 등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카드를 여러 개 만들어 사용 중인데요, 매월 전월 카드 이용 실적 조건을 충족했는지 확인할 수 없어 결제액이 상당히 많음에도 일부 카드의 통신비 등 할인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해요.

 


여러분도 주부 A씨처럼 전월 사용 액수에 따라 일정 금액을 할인받고 계신가요? 특히 혼수를 장만하거나 휴대폰을 살 때, 사용금액에 따라 할인해주는 제휴카드를 만들어 사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결제액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이용금액이 실적으로 인정되지 않아 할인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이럴 때 유용한 서비스가 있어요. 스마트폰에 카드사 애플리케이션이나 앱카드를 설치하면 '마이페이지', '혜택조회', '실적충족현황' 등의 메뉴에서 전월 실적 충족 여부와 부족 금액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월 실적 조회결과 예시


이미지 출처: 금융감독원 <파인> 보도자료(바로 가기


 

ㅣ일시적 목돈 사용으로 신용카드 한도 초과가 걱정된다면

 

사례2 

금년 봄 서울 시내 예식장에서 결혼식을 치른 직장인 B씨는 결혼 준비를 위해 일시적으로 카드 이용이 증가하여 이용 한도를 모두 소진했어요. 결국 예식장 비용을 하객의 결혼 축의금으로 지불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결혼식 당일 축의금 봉투를 일일이 개봉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겪었고, 카드로 결제했다면 적립 받았을 포인트도 받지 못하였는데요. 최근 결혼, 장례, 자동차 구입 등의 경우 '임시한도 상향'이 가능하다는 것을 뒤늦게 알게 되어 아쉬웠어요. 

 


결혼, 장례, 자동차 구입 등 목돈이 들어가는 경우 있으시죠? 신용카드 한도를 모두 소진하고도 모자란 금액에 대해 모아둔 현금을 사용하거나 신용 대출을 받기도 하는데요, 그러지 않으셔도 됩니다. 카드사 고객센터나 홈페이지를 통해서 '임시한도상향'을 신청할 수 있어요. 카드사 심사 절차를 거쳐 일시적으로 카드 이용한도를 증액받을 수 있습니다. 단, 신용등급 등에 따라 임시한도 상향 서비스가 제한될 수 있어요. 

 

 


ㅣ택시에 중요한 물건을 두고 내렸는데 택시비를 신용카드로 결제했다면

 

 

사례3 

직장인 C씨는 택시를 타고 거래처로 이동하던 중 택시에 중요한 서류가 든 가방을 두고 내려 무척 당황했어요. 이때 거래처 직원인 D씨가 신용카드를 통해 결제한 경우 본인이 탔던 택시를 찾을 수 있다고 알려주었고, C씨는 본인이 타고 온 택시의 기사님과 연락이 닿아 가방을 찾을 수 있었어요. 

 


택시는 1, 2분 사이에도 상당한 거리를 이동합니다. 택시에 소지품을 두고 내린 것을 인지하고 우왕좌왕하는 동안 택시는 더욱 멀리 가버리죠. 하지만 택시비를 신용카드로 결제했다면 찾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영수증을 받은 경우라면 쉽게 연락을 취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티머니 등 '교통정산사업자(고객센터)'에 연락해보세요. 결제했던 카드번호와 결제 일자를 알려주면 해당 택시의 차량번호와 택시 기사님의 연락처(법인택시의 경우 법인 대표전화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사명 고객센터 연락처
티머니 1644-1188
이비카드 1644-6001
마이비 1644-6001
한페이시스 1566-1554
DGB유페이 080-427-2342
스마트로 1666-9114




ㅣ은행 잔고 신경 쓰지 않고 공과금을 납부하고 싶다면

 

 

사례4 

E씨는 아파트 관리비, 전기요금 등 각종 생활요금을 연체 걱정 없이 카드로 자동납부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지난달 카드를 분실하여 재발급을 받고 아무 문제 없이 카드를 사용하던 중이었는데, 생활요금이 납부되지 않고 연체된 것이에요. 이에 카드사에 문의한 결과 카드를 재발급받은 경우에는 자동납부 재신청이 필요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많은 분이 이미 아시거나 활용하고 있으실 거예요. 아파트 관리비, 도시가스 요금, 전기요금, 4대 사회보험료 등 각종 생활요금을 신용카드로 자동납부를 할 수 있습니다. 자동이체 계좌의 잔고 확인이 필요 없을 뿐 아니라 연체 걱정도 없습니다. 게다가 할인 혜택을 받을 수도 있어요. (신용카드에 따라 혜택이 다를 수 있습니다) 단, 자동납부에 사용되는 신용카드를 교체하거나 분실로 인해 재발급받을 경우 반드시 자동납부 신청을 다시 하셔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우리는 현재 자산과 미래의 수입을 모두 고려해 돈을 효율적으로 지출하기 위해서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어요. 현재의 나와 미래의 내가 힘을 합쳐 잘 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이죠. 신용카드는 분명 잘 살기 위한 결제 수단입니다. 잘 산다는 것은 꼭 필요한 물건이나 서비스를 제때 소유하는 것 아니겠어요? 잘 사기 위해, 그리고 잘 살기 위해 신용카드가 가진 혜택을 충분히 누려보세요. 



 

※ 참고자료 

출처: 금융감독원 <파인> 보도자료(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