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야 산다/살림피는 생활정보

[살림피는 생활정보] 센스 있는 '일잘러'는 꼭 챙겨본대요~ 지식은 채우고 취향은 넓혀줄, 핫하고 힙한 분야별 뉴스레터!


"무분별한 영상 콘텐츠로 인한 시각 피로, 

읽을거리 많은 뉴스레터로 안구 정화!"

 


'비디오 디톡서(video detoxer)'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직역하면 '영상 해독자' 정도가 될 텐데요. 각종 바이럴, 방송 프로그램 축약본 같은 광고성·유희성 숏폼 콘텐츠(short form contents, 런닝타임이 짧은 영상물들) 말고, 지적인 읽을거리를 갈망하는 분이라면 비디오 디톡서에 해당합니다. 요즘 뉴스레터들은 대중의 '비디오 디톡싱' 수요에 퍽 근사히 대응하는 듯합니다. 읽으면 반드시 도움 될 질 좋은 정보, 웹과 모바일 양쪽에 최적화된 디자인, 넓고 얕은 잡학집보다는 좁고 깊은 선집 유형 등을 채택하고 있지요. 집 방침 내지 편집 철학이 명확하다고 할까요? 성가신 스팸 메일로 치부하기에, 요즘 뉴스레터들에서는 '정성'이 느껴집니다.


ㅣ 지금은 내로우 캐스팅 시대! 내게 맞는 뉴스레터 골라 읽기

 


소셜미디어와 대안 언론의 성장, 1인 출판 및 방송의 대중화, 프로슈머(prosumer)와 크리슈머(cresumer)의 시대. 오늘날 콘텐츠 시장은 브로드(broad) 캐스팅보다 내로우(narrow) 캐스팅에 가까워 보입니다. 하나의 거대한 정보를 다수에게 일괄 확산시키는 것이 아니라, 깨알처럼 다종다양한 정보들이 수용자 개개인의 취향별로 맞춤화돼 발신되니까요. 아래 추천해드리는 뉴스레터들 중 적어도 하나쯤은 여러분 입맛에 맞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시사) 시사 상식 떠먹여주는 느낌, '뉴닉 뉴스레터'
 

뉴닉 뉴스레터 구독 화면 

 

 

뉴닉 뉴스레터 


'우리가 시간이 없지, 세상이 안 궁금하냐!'. 뉴닉(Newneek)의 표어입니다. 뉴닉 뉴스레터는 매주 3회(월·수·금), 아침 6시 30분에서 7시 사이, 딱 3가지 뉴스만 구독자 메일함으로 배달됩니다. 시의성 있는 최신 시사 소식들이 쉽고 친절한 문장으로 해설됩니다.

 

 

■ 더 알아보기  https://newneek.co

 지난 뉴스레터 읽기  https://newneek.co/library 

 

 


(경제) 꼭 알아야 할 '돈' 뉴스, '어피티 머니레터'

 

어피티 머니레터 구독 화면

 

어피티 머니레터 


어피티(Uppity)는 '돈이 어려운 사회초년생을 위한 첫 번째 경제 미디어'를 표방하는 뉴스레터 서비스입니다. '머니레터'라는 제하의 금융·재테크 뉴스 1~3가지를 매주 2회(월·목), 아침 7시경 제공합니다. 이슈 하나를 심층적으로 다루거나 2~3개 주제를 해설해줍니다. 

 

■ 더 알아보기 https://uppity.co.kr 

■ 지난 머니레터 읽기 https://uppity.co.kr/moneyletter-archive 

 


(사회) 글로벌 사회 문화 이슈 조망, '북저널리즘 새터데이 에디션' 

 

북저널리즘 새터데이 에디션 구독 화면

 

 

북저널리즘 뉴스레터 아카이브 


북저널리즘(Book Journalism)은 스스로를 '젊은 혁신가를 위한 콘텐츠 커뮤니티'라 소개합니다. 뉴스레터 제호가 '새터데이 에디션(Saturday Edition, 토요판)'인 만큼, 매주 금요일 오후 4시에 발송됩니다. 앞서 알아본 뉴닉과 어피티가 국내 시사·경제 흐름을 읽는 미시적 정보지라면, 북저널리즘은 세계적 사회 문화 현상을 조망하는 거시적 담론지라 할 수 있겠습니다.  

 

■ 더 알아보기 https://www.bookjournalism.com 

■ 지난 새터데이 에디션 읽기 https://www.bookjournalism.com/newsletter 

 

 

(영화) 독립영화·예술영화 마니아 주목, '오큘로 뉴스레터'

  

오큘로 홈페이지 메인 화면 

 

뉴스레터를 통해 제공되는 『오큘로』의 평론은 홈페이지에서도 읽을 수 있습니다 


『오큘로(OKULO)』는 2016년 6월 창간된 영상비평 전문 계간지입니다. 국내외 독립영화 및 예술영화, 미디어 아트, 관련 인물 등을 조명하는 잡지예요. 뉴스레터 메일링 서비스를 신청하면 잡지 편집위원 및 필자가 기고한 평론 한 편 전문을 메일로 읽어 보실 수 있습니다.  

 

■ 더 알아보기 http://www.okulo.kr 

■ 오큘로 홈페이지 http://www.okulo.kr/p/critique.html 

 

 

(음악) 메일함에 쌓아놓고 읽는 음악, '오디티 스테이션'

  

오디티 스테이션 구독 화면 

 

오디티 스테이션 아카이브


'오디티 스테이션(Oddity Station)'은 음악 콘텐츠 개발사 '스페이스 오디티(Space Oddity)'가 제공하는 뉴스레터 서비스입니다. 매주 목요일 아침 발송됩니다. 음악 콘텐츠 전문가들이 모인 회사답게, 뉴스레터에는 국내외 다양한 뮤지션들의 신곡·신보 소식과 뮤직비디오 영상, 음악 산업 동향 등이 담깁니다. 

 


■ 더 알아보기 https://www.spaceoddity.me 

■ 지난 오디티 스테이션 읽기 https://www.spaceoddity.me/station 

 

 

 

 

정보가 유익하셨다면 
사이렌24 홈페이지도 방문해주세요!!  
 ▼ ▼  바로가기 클릭 클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