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야 산다/살림피는 생활정보

[살림피는 생활정보] '심장아 나대지마' 밸런타인데이 전 정주행할 것! 영화 속 사랑꾼들의 초달달 고백 명대사 10



하아... 밸런타인데이가 다가오네요. 곧 닥칠 화이트데이는 어떻고요. 남의 일일 뿐이라고요? 여기, 우리가 사랑한 로맨스 영화 속 사랑꾼들이 한 수 가르쳐주는 고백의 진수를 소개해드릴게요. 자꾸 보다보면 연애세포가 살아날 것 같아요. 마음에 품고 있다가 갑자기 훅~ 들어오는 사람이 생겼을 때 한번 써먹어 볼까요? 오직 사랑만 먹고 산다는 영화 속 사랑꾼들의 초달달 고백 명대사 10입니다.


미술관 옆 동물원 1998, 심은하·이성재 주연 


출처: 다음 영화 <미술관 옆 동물원> 스틸 컷(바로 가기)


 

한 줄 소개: 짝사랑 전문 그녀 춘희와 떠난 여자 못 잊고 궁상떠는 그 남자 철수의 깨달음형 로맨스.
대사 소개: 세상 지질하게 빌붙어 사는 잔소리꾼 철수였는데, 시나브로 마음속에 스며들어 있음을 깨달은 춘희가 하는 말.
봐야할 이유: 스토리도 캐릭터도 사랑스럽고 사랑스럽고 또 사랑스러운 영화!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2003, 츠마부키 사토시·이케와키 치즈루 주연 

 

 

출처: 다음 영화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스틸 컷(바로 가기)

 


한 줄 소개: 유모차를 타고 다니는 수상한 그녀 조제, 그런 그녀를 사랑하게 된 츠네오의 솔직담백한 사랑과 이별 이야기
대사 소개: 조제의 로망 '사랑하는 사람이 생기면 가장 무섭다고 생각하는 걸 함께 보고 싶은 것'을 츠네오에게 말하는 장면
봐야할 이유: 사랑하는 것도 이별하는 것도 너무나 솔직했기에 그 어떤 사랑 이야기보다 담백한, 그래서 더 마음 아픈.


 

 

브리짓존스의 일기 1 2001, 르네 젤위거·콜린 퍼스·휴 그랜트 주연 

 

 

 

출처: 다음 영화 <브리짓 존스의 일기 1> 스틸 컷(바로 가기)



한 줄 소개: 뚱뚱하고 주책바가지이지만 너무나 사랑스러운 그녀 브리짓의 진정한 사랑 찾기! 멋있지만 나쁜남자 다니엘 클리버와 무뚝뚝하지만 진국인 마크 다아시. 과연 그녀의 선택은?
대사 소개: 평소 '스윗'하고는 거리가 먼 이 남자 마크 다아시가 브리짓에게 고백하는 장면.
봐야할 이유: 매력적인 영국식 발음으로 만나는 로맨틱 코미디. 우주 최고 사랑스러운 그녀 브리짓의 지.못.미. 짤 퍼레이드까지!

 

 

중경삼림 1994, 양조위·왕페이·임청하·금성무 주연

 

 

출처: 다음 영화 <중경삼림> 스틸 컷(바로 가기)



한 줄 소개: 경찰 223, 경찰 663 두 남자가 이별에 대처하는 자세, 새로운 사랑을 만나는 과정! 왕가위 감독 특유의 감각적인 화면과 색채, 음악까지 오랜 여운을 주는.
대사 소개: 옛 애인을 기다리던 경찰 223이 그녀를 잊기 위한 극약처방으로 내린 미션. 술집에 처음 들어온 여자를 사랑하겠노라! 노랑머리 마약밀매 중계자인 그녀와 대화 중.
봐야할 이유: 아, 25년 전 금성무와 양조위는 '사랑입니다.' 옛날의 감각적인 영화는 이랬다오! 지금 봐도 명대사, 명장면이 매 장면 뚝뚝 떨어지는.

 

 

8월의 크리스마스 1998, 심은하·한석규 주연

 

 

 

출처: 다음 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 스틸 컷(바로 가기)

 

 


한 줄 소개: 시한부 선고를 받고 가족, 친구들과 담담한 이별을 준비하고 있는 변두리 사진관 주인 ‘정원’에게 어느 날 감기처럼 찾아온 사랑, 주차단속요원인 '다림'. 그녀를 만나고 그의 이별 준비가 흔들리기 시작했다. 
대사 소개: 매일 단속 차량 사진 필름을 맡기러 정원의 사진관에 들르는 다림, 정원과의 대화는 질문에서 시작해서 질문으로 끝난다.
봐야할 이유: 사랑을 시작하는 사람들의 사소하지만 설레는 대화의 진수. 사랑의 시작과 끝을 동시에 바라봐야 하는 아픔이 아름답게 그려진.

 

 

이터널 선샤인 2004, 짐 캐리·케이트 윈슬렛 주연

 

 

출처: 다음 영화 <이터널 선샤인> 스틸 컷(바로 가기)



한 줄 소개: 헤어진 연인 클레멘타인의 기억을 지우기로 한 조엘. 기억을 지우는 기계에 막상 누우니 그녀와의 행복했던 기억이 살아나 기억을 지우기 싫어지는데. 과연 사랑을 억지로 지울 수 있을까?
대사 소개: 지금은 잊고 싶은 클레멘타인과 처음 사랑을 시작했을 때, 조엘의 말.
봐야할 이유: 세상 독특한 시나리오를 자랑하는 각본가 찰리 카우프만의 세상 독특한 사랑 이야기. 사랑과 이별에 관한 격한 공감까지.

 

 

미드나잇 인 파리 2011, 오웬 윌슨·마리옹 꼬띠아르·레이첼 맥아담스 주연

 

 

출처: 다음 영화 <미드나잇 인 파리> 스틸 컷(바로 가기)

 


한 줄 소개: 매일 밤 1920년대로 갈 수 있게 된 남자 길이 헤밍웨이와 피카소의 친구가 되고, 심지어 그들의 연인이자 뮤즈인 애드리아나를 만나 그녀에게 빠져들게 되는데! 세기를 넘나드는 사랑의 결말은?
대사 소개: 오늘도 어김없이 1920년대로 간 길이 첫눈에 반한 이상형 애드리아나와 황금시대에 대해 논하던 장면.
★ 봐야할 이유: 헤밍웨이, 달리, 피카소 등이 활동했던 1920년대의 파리의 로망이 한가득. 영화 각본 작업 당시 77세였던 우디 앨런의 상상력이 폭발했던, 재미와 작품성 모두 만점짜리!

 

 

어바웃 타임 2013, 도널 글리슨·레이첼 맥아담스 주연

 

 

출처: 다음 영화 <어바웃 타임> 스틸 컷(바로 가기)

 

한 줄 소개: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강력한 능력을 지닌 모태솔로 팀. 첫눈에 반한 메리의 마음을 얻기 위해 어설프고 어색한 장면은 다시! 그렇게 사랑을 이루나 싶었는데, 예상치 못한 사건이 펑펑 터지고. 팀은 과연 어떤 시간으로 돌아가야 완벽한 사랑을 이룰 수 있을까?
대사 소개: 팀이 메리에게 사랑 고백하는 장면
봐야할 이유: 시간 여행이라는 신기하고도 강력한 무기가 인생의 가장 큰 갈등이 되는 한 남자의 고군분투 사랑쟁취기. 진정한 사랑과 행복은 굳이 만들어지지 않음에 있음을.

 

 

내가 널 사랑할 수 없는 10가지 이유 1999, 줄리아 스타일스·히스레저 주연

 

 

 

 출처: 네이버 영화 <내가 널 사랑할 수 없는 10가지 이유> 스틸 컷(바로 가기)

 


한 줄 소개: 언니 캣이 남자친구가 생겨 데이트를 시작하기만 하면 동생 비앙카도 남자친구를 사귈 수 있게 해주겠다는 아빠의 미션! 과연 비앙카는 록밴드와 페미니즘에 빠진 철벽녀 캣의 연애세포를 살릴 수 있을까?
대사 소개: 패트릭과 만남이 조작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캣이 패트릭에게 하는 대사.
봐야할 이유: 미국식 로맨틱 코미디의 진수, 사랑과 전쟁의 절정판! 로코를 보는 모든 이유가 다 들어 있는.

 

 

♥ 첨밀밀 1996, 여명·장만옥 주연

 

 

출처: 다음 영화 <첨밀밀> 스틸 컷(바로 가기)

 


한 줄 소개: 징하다 징해! 10년 동안 만남과 이별, 재회를 반복하는 소군과 이요의 사랑 이야기.
대사 소개: 이요와 재회했을 때 서로의 진실한 마음속 이야기를 하던 중 소군의 대사.
봐야할 이유: 한 번도 안 본 사람은 있지만, 한 번만 본 사람은 없다(기본이 10번 이상이라고요?)는 로맨스 영화 대표작. 영화를 떠올리면 저절로 사운드 지원이 된다는 등려군의 노래도 한 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