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야 산다/살림피는 생활정보

[살림피는 생활정보] 옛것이 좋은 것이여~ 응답하라! 서울에서 빈티지하게 놀아보세




'빈티지(vintage)'가 무엇을 뜻하는지 다들 아시지요? 사실 빈티지 와인(명품 연호가 붙은 정선된 포도주)에서 전해져 온 용어래요. 즉, 어느 일정한 기간을 경과해도 광채를 잃지 않는 혹은 가량 한 때는 광채를 잃어도 어떤 계기로 되살아나는 매력을 가진 것을 뜻한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 '오래되어도 가치가 있는 것', '오래되어도 새로운 것'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렇게 빈티지는 그저 낡고 낙후된 것이 아니라, 지난 흔적과 세월, 스토리를 담고 있는 하나의 형태로 사람들 마음을 사로 잡아요. 2012년에 시작된 <응답하라> 드라마 시리즈의 엄청난 인기 역시 이러한 흐름을 반영한 것이겠지요? 

※ 참고: 네이버 지식백과


 

예전에는 어깨에 한껏 뽕이 들어간 아빠 정장이 촌스럽다고 생각했는데, 지금 보니 나름대로 느낌 있고 좋더라고요. 옛사람들의 이야기, 세월의 흔적이 담긴 스타일을 그리워하고 이를 재해석해 본뜨려 하는 현상을 '레트로(retro)'라고도 합니다. 이는 패션뿐만 아니라 음악, 영화, 인테리어 등 정말 다양한 영역으로 번져나가고 있어요. 덕분에 삶이 조금 더 재미있고 풍요로워지는 것 같은데요, 오늘은 이러한 레트로 정서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곳을 소개해드릴게요.



눈치와 스피드가 생명! 이런 쇼핑, 해보셨나요?

주로 할아버지, 할머니들의 활동 무대였던 것 같은데 이제는 젊은 사람들이 더 많이 보이는 동묘 시장! 몇 년 전 연예계 대표 패피(패션피플) '정형돈'과 '지드래곤'이 이곳에서 쇼핑한 후부터 엄청난 핫플레이스가 된 것 같습니다. 전국 팔도의 빈티지 물품이 다~ 모여있어요! 사실 쓸 수 있는 건지 고장 난 건지 잘 구분이 안가는 물건도 있긴 하지만요. 그래도 이런 구경 언제, 어디서 해볼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신기한 물건들이 수두룩빽빽해요! 예전엔 물건을 바닥에 쭉~ 늘어놓고 팔았었는데 아무래도 요즘엔 젊은 친구들이 많이 찾다 보니 감성적인 빈티지샵이 많이 생겼지요. 잘 건지면 단돈 천 원에도 예쁜 옷을 득템할 수 있답니다.




조금 더 정돈된 갬성을 느끼고 싶으시다면, 광장시장 빈티지 샵을 추천합니다. 한 가게에서 옷, 신발, 액세서리 등을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내가 추구하는 분위기와 맞는 곳을 찾았다면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매칭하기 좋아요. 새 옷 가격의 1/10도 안 되는 가격으로 보물을 캐낼 수 있다는 것! 발견하는 재미가 꿀입니다~ 영업시간이 저녁 7시까지니까, 신나게 구경한 후 광장시장 야식 투어 어때요? 

 커피도 좀 레트로 느낌나게 마셔볼까요?

최근 강북을 기점으로 빈티지 골목들이 다시 활기를 찾고 있어요. 실제 필자가 사는 동네 근처에 익선동이 있는데요, 이미 너무 유명해서 다들 아실 것 같습니다. 종로를 그렇게 많이 다녔지만, 이런 골목이 있는 줄은 몰랐네요! 이처럼 낙후된 줄로만 알았던 골목이나 지역이 하나씩 잇하고 힙한 곳으로 변모해가고 있습니다. 그중 가장 인상적이었던 빈티지 콘셉트의 카페 두 곳을 소개해드려요.



1) 익선동. 호텔 세느장


이미지 출처: 호텔 세느장 인스타그램 @cafe_seinejang (바로 가기)


익선동을 걷다가 눈에 띄는 콘셉트의 카페를 발견했어요. 옛날 목욕탕에서 자주 봤던 연 분홍색 벽돌로 지어진 건물이에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옛날 호텔을 리모델링한 카페랍니다. 영화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을 보신 분은 딱! 그 호텔이 떠오를 거예요!(사실 필자가 느끼기엔 호텔보다는 여관 같은 분위기였어요) 입구도 호텔에 체크인하듯 꾸며져 있어 굉장히 재미있더라고요. 2층에서 직접 만든 디저트를 판매하고 있으니, 커피와 함께 당 충전도 가능합니다. 호텔 세느장은 총 5층입니다. 각 층마다 콘셉트가 다르기 때문에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해요. 1층은 카페, 2층은 케이크 공방, 3층은 아트살롱, 4층은 루프탑 펍, 5층은 루프탑 라운지예요. 침대가 놓여있는 층도 있으니 부지런한 분은 빠르게 도전해보세요! (침대 좌석이 가장 핫하다고 합니다)


▶ 운영시간: 매일 12시~22시

▶ 전화번호: 02-766-8211



2) 망원동. 지능계발

 

 

이미지 출처: 지능계발 인스타그램 @arcadebarseoul (바로 가기)


이곳은 필자의 사심이 마구 담긴 플레이스입니다. H.O.T.의 장우혁이 운영하는 카페인데요, 멋이 폭발하는 갬성으로 90년대를 깨알같이 재현해낸 곳입니다. 건물 외관을 보면 이게 대체 무얼 하는 곳인가 싶지만, 잘 들여다보면 카페가 맞습니다. 커피 종류의 음료 외에 맥주나 간단한 음식도 판매해요. 가게 내부를 천천히 살펴보면 '응답하라 1997' 요소가 곳곳에 있어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수제 맥주를 따르는 손잡이는 조이스틱으로 되어있는 걸 발견했어요. 재치 만점!! 게다가 지하에는 다양한 오락기기가 있어 아케이드를 즐길 수 있지요. 무려 스트리트 파이터라니요! 90년대 힙합이 흘러나와 몸도 마음도 절로 흥얼흥얼~ 지능계발, 단골 아지트로 찜입니다.


▶ 운영시간: 월요일 휴무. 매일 12시~23:30 (금~일요일은 24시까지)

▶ 전화번호: 02-336-1945


필자는 자꾸만 90년대를 추억하게 됩니다. 언니가 공중전화 부스에서 동전을 쌓아놓고 통화하던 모습, 문자를 보낼 때 이런저런 특수문자를 조합했던 일, 통이 큰 바지를 끌고 다니다가 밑단이 새까매져서 부모님께 크게 혼났던 일 같은 것들이요. 잊고 지내다가도 이런 공간에 들어가는 순간 물밀 듯 떠오르고 그 시절이 그리워져요. 저 어딘가 깊숙이 잠들어있던 추억을 다시 깨워주는 곳! 빈티지 갬성의 핫플레이스에선 이야깃거리가 끊이질 않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