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 정보 생활/신용정보 A to Z

[신용정보 A to Z] 숨 막히는 부채와 연체! '채무 조정 제도'로 숨통 틔워드릴게요~



본의 아니게 빚을 졌는데 심지어 연체까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액수에 숨이 컥! 막혀요. 어떻게든 스스로 해결해보려 했지만 뜻대로 잘 안 된다면, 더 늦기 전에 도움을 좀 받아 보는 게 어떨까요? 아주 살짝 만 숨통을 틔워주면 금방 털어낼 수 있을 것 같거든요. 여기 '채무 조정 제도'가 있는 한 희망은 있습니다!  



 부채는 최대한 줄이고 연체는 막아야 했는데…


 


부채는 빛이나 채무를 뜻합니다. 그리고 연체는 빌린 돈을 갚기로 약속한 기한에 갚지 못한 것을 의미하지요. 연체는 은행 대출금 외에도 여러 부분에서 발생할 수 있어요. 자, 연체됐다는 것은 갚을 능력보다 빚이 더 많다는 것이겠지요? 따라서 연체가 발생했을 때 이를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고, 그저 가볍게 넘긴다면 머지않아 폭풍 후회로 돌아온답니다. 일단 연체가 발생하면 모든 금융 회사들이 이 사실을 알게 돼요. 그럼 신용 등급이 낮아지기 때문에 앞으로 금융 생활이 더욱 힘들어질 거예요. 게다가 연 25% 이상의 높은 연체 이자까지 물어야 한답니다. 물론, 내 의도와는 전혀 상관없이 연체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요. 성실하게 생활했음에도 불구하고 국가 경제 위기의 여파로 사업이 망한다거나 일자리를 잃어 연체자가 되기도 하거든요. 


 이미 벌어진 일, 잘 수습해봅시다! 


연체를 예방하는 최우선의 방법은 납부 고지서를 받으면 마감일을 기다리지 말고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돈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피치 못할 사정으로 연체가 되었다면 되도록 신속하게 해결해보아요.


 


부채를 줄일 수 있는 방안 찾기


1. 갚는 순서를 정한다. 

부채 목록을 만든 후, 대출 이자율이 가장 높은 부채부터 갚는다. 그리고 부채 목록을 매월 정리, 점검한다.


2. 자산을 현금화해서 빚부터 갚는다. 

자산 목록을 만든 후 현금화하기 쉬운 자산부터 먼저 팔아 빚을 갚는다.


3. 지출을 최대로 줄인다.

자동차 팔고 대중교통 이용하기, 옷 사지 않기, 외식 금지 등의 방법으로 지출을 줄인다. 신용 카드도 1개로 줄이거나 체크 카드를 이용한다. 


4. 새로운 소득원을 찾는다.

더 이상 자산도 없고, 현재 소득 수준으로 부채를 갚기 어렵다면 퇴근 후나 출근 전 시간을 이용해 시간제로 소득을 얻을 수 있는 일을 찾아본다.


5. 주변에 도움을 구한다. 

스스로 빚을 갚기 힘든 경우, 고금리로 다시 돈을 빌리는 악순환을 되풀이하지 말고 가족을 비롯한 주변의 가까운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채무 조정 제도가 도와드릴게요~ 


스스로 해결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겠지만, 부채가 너무 많아 본인이 감당하기 어려울 땐 민간이나 정부에서 운영하는 채무 조정 제도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회복위원회의 개인 워크아웃 제도

개인 연체자에게 신용 회복의 기회를 주고, 금융 회사도 연체된 빚을 받을 수 있도록 금융 회사가 자발적 협약을 통해 신용회복위원회라는 민간 기구를 만들어 개인 워크아웃 제도를 운영하고 있어요. 개인 워크아웃 제도는 3개월 이상 채무불량자를 대상으로 이자 전액 감면과 일부 원금의 50%까지 감면하여 최장 10년 동안 상환 기간을 연장해주는 제도랍니다. 지원이 결정되면, 채무자는 매월 조정된 금액을 신용회복위원회에 입금하고 신용회복위원회는 금융 회사에 전달하는 역할을 해요.  



 이미지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바로 가기)



개별 금융 회사의 채무 조정 지원 프로그램

금융 회사는 자신의 고객 중 연체자를 위한 채무 조정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요. 금융 회사에 소액의 부채가 있는 경우 사용 가능하며, 금융 회사에서 돈을 빌린 후 채무를 기한 내에 갚지 못할 경우 연체 기한을 넘기지 말고 미리 해당 금융 회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법원의 개인 회생·개인 파산 제도

채무액이 크고, 사채를 사용해서 신용회복위원회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경우 거주 지역의 해당 법원을 통해 조정 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요. 개인 회생 제도는 채무자가 재정적으로 파탄에 처한 경우 그의 장래 수익성을 법원이 판단해 기본적인 생계비를 제외한 모든 돈으로 5년 동안 빚을 갚고, 나머지 빚은 원금을 포함해 모두 면책받는 제도랍니다. 개인 파산은 더 이상 소득이 없거나 채무의 규모가 매우 큰 경우, 개인이 스스로 파산을 신청하고 법원이 파산 선고를 내리면 그 개인은 곧바로 면책 신청을 할 수 있으며 법원으로부터 신청이 받아들여지면 빚에서 벗어나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채무 조정 이후 개인 신용도가 크게 하락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해야 할 필요가 있어요. 


나에게 맞는 채무 조정 방법 찾기


이미지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바로 가기)

 



※ 참고: 금융감독원(바로 가기) / 네이버 지식백과(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