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야 산다/살림피는 생활정보

[살림피는 생활정보] “예쁘다고, 무료라고 막 쓰시면 큰일” 얄짤없는 폰트 저작권! 사용 범위를 꼭 확인해보세요~

 

"

무료라고 해서 다운받아 사용했는데 
어느 날 갑자기..
법무법인에서 저작권 침해라며 내용증명이 왔어요!

"

 

 

폰트는 아주 다양한 곳에서 중요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우리가 길거리에서 흔히 보게 되는 가게의 간판에도, 우리가 매일 보는 유튜브 썸네일이나 자막에서도 폰트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디자이너가 작업을 할 때 가장 공들이는 일이 바로 폰트를 고르는 일이기도 한데요. 전하고자 하는 바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나타내주기 때문에 디자인을 할 때, 폰트는 아주아주 중요하게 여겨지는 요소랍니다.
 
디자이너가 아니더라도 개인의 영상물 제작이나 블로그 등을 운영할 때 예쁘고 가독성이 좋은 폰트를 찾기 위한 전쟁이 펼쳐지는데요. 
요즘에는 유료 폰트 못지않게 퀄리티가 좋은 무료 폰트를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발견과 동시에 부담 없이 '다운로드'를 누르게 됩니다. 물론, 저작권 문제로 인한 불안감에 시달리기 싫은 분들은 차라리 돈을 내고 만다며 유료 폰트를 구매하시기도 하지요. 그러나, 사용 횟수나 범위에 비해 다소 비싼 느낌이 들어 다시 무료 폰트를 찾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무료라고 해서 다운받은 폰트를 아무렇게나 막 사용해도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러다가 황당하고 두려운 일을 감당하게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무료 폰트라고 해서 다운로드 받아 사용했는데, 법원으로부터 내용증명 등기를 받아 곤란을 겪은 사례가 빈번히 발생했습니다. 뉴스에서도 심심찮게 이런 사건들이 보도되었어요. 지금부터 여러분이 이런 어려움을 당하지 않기 위해 꼭 확인하셔야 할 몇 가지를 알려드릴게요.

 

 

 

ㅣ 무료 폰트에도 라이선스가 있다

 

 

모든 폰트에는 라이선스(licence)가 있어요. 라이선스의 사전적 의미는 ‘상표 등록된 재산권을 가지고 있는 개인 또는 단체가 타인에게 대가를 받고 그 재산권을 사용할 수 있도록 상업적 권리를 부여하는 계약’ 입니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사전

쉽게 말하자면, 폰트 라이선스는 바로 그 폰트의 ‘주인’이 누구에게, 어디까지 이 폰트에 대한 사용을 허용할지에 대해 결정할 수 있는 권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무료 폰트라고 하더라도 이 제작사(제작자)가 어디까지 무료로 허용하는지 그 범위는 각 폰트마다 다를 수 있어요. 그래서 사용자인 우리는 이 라이선스를 꼭 확인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무료로 허용하지 않은 범위나 목적에서 사용하게 되면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는 단체나 개인이 사용자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거든요.

 

 

 

ㅣ 라이선스를 이해하는 방법

자, 이제 무료 폰트라도 함부로 사용하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 알게 되었어요. 그렇다면 사용자인 내가 이 폰트를 무료로 사용해도 되는 대상인지, 내가 사용하는 목적이 이 라이선스에서 무료로 허용하는 범위 안에 있는지도 알아야겠죠?

먼저 사용범위는 이렇게 나누어져 있어요.

 

①  사용 대상 : 개인 or 단체(비영리단체, 관공서, 학교, 기업 등)
②  사용 용도 : 상업적 용도 or 비상업적 용도
③  사용 범위 : 인쇄, 웹사이트, 영상, BI/CI, 포장지 등

 

주로 라이선스에는 위 세 가지 항목에 대해 명시되어 있습니다. 세 가지 중 한 가지만 해당되어서도 안됩니다. 사용자는 무조건 세 가지 항목 중 무료로 사용 가능한 범위 조건에 모두해당되는지를 확인하셔야 해요. 예를 들어, 비상업적 용도라도 개인이 아닌 단체의 경우 라이선스 구매가 필요하다고 명시되어 있는데 비상업적 용도라고 무조건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면 라이선스 위반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꼼꼼히 확인하더라도 내가 사용하는 용도가 라이선스 상에 명확히 표기가 안 되어 있는 경우도 있어요. 렇다면 스스로 판단해서 사용하기보다는, 해당 폰트 제작사 고객센터 등을 통해 구체적으로 문의하신 후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문제가 커지는 것보다 잠깐의 수고로움을 감수하는 편이 훨씬 낫겠죠?)

 

※ 라이선스 예시

 

이미지 출처 : 이랜드리테일 홈페이지

 

이미지 출처 : 배달의 민족 무료 글꼴 라이선스 정책 사이트

 

 

ㅣ 라이선스는 어디에서 확인하나요?

 

그렇다면 이 라이선스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그저 글씨체가 예뻐서 무작정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시기 전에 꼭 폰트를 다운로드 받으시는 사이트 내에 ‘사용 범위’ 또는 ‘라이선스’라는 문구를 찾으셔야 합니다.

 

 

 

※ 무료 폰트 사이트 내 라이선스 확인 경로

 

이미지 출처: 네이버 무료 폰트 사이트
이미지 출처 : 배달의 민족 무료 글꼴 사이트

 

 

ㅣ 라이선스와 상관없이 무조건 금지하는 행위

유료 폰트는 당연하겠지만, 무료 폰트에다가 라이선스 내용에 ‘모든 사용자에게 상업적 또는 비상업적 용도로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는 ‘누구나 자유롭게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라는 문구가 있더라도, 절대 해서는 안 되는 것이 있어요.  

 

① 폰트 파일을 유료로 판매(재판매) 하는 행위 
② 폰트 파일을 임의 수정 및 개작

 

위와 같은 행위를 하면, 라이선스와 상관없이 폰트 제작사(제작자)가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기 때문에 꼭 유의해 주세요!

 

 

 

상업적 이용 가능한 무료 폰트 사이트 추천

 

다양한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폰트를 제작하여 무료로 배포하는 곳들이 많아졌어요. 이렇게 상업적 이용도 가능하면서 무료인 폰트들을 한데 모아준 착한 사이트를 소개해드릴게요.


**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무료 폰트 사이트 : 눈누 https://noonnu.cc

 

이미지 출처 : 눈누 사이트

 

눈누의 메인페이지 모습이에요. 다양한 무료 폰트를 볼 수 있으며, 하나의 페이지에서 모든 폰트를 직접 테스트해볼 수 있어요.

 

 

 

이미지 출처: 눈누 사이트

 

이미지 출처: 눈누 사이트

 

마음에 드는 폰트를 클릭하면 폰트 미리보기 기능과 함께 폰트 라이선스도 한 눈에 보여줍니다. 그리고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해당 폰트 제작사 홈페이지 중 폰트를 바로 다운로드 할 수 있는 페이지로 연결해줘요. 
  

그래도 라이선스는 꼼꼼히 한번 더 확인해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다시 한번 강조!!!!

 

 

 

정보가 유익하셨다면
사이렌24 홈페이지도 방문해주세요!!  
 ▼ ▼  바로가기 클릭 클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