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이렌24 사이렌24 블로그 2021. 2. 26. 17:22

 

 

자동차보험은 약 2,300만명 이상 가입한 의무보험으로는, 보험료는 운전자의 큰 관심사항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자동차보험 갱신 시 무사고임에도 불구하고 보험료가 할증되는 경우가 많아요. 이유를 알고 싶어도 원인 확인이 힘들어 곤란을 겪은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자동차보험 가입 정보 및 보험료 변동 원인 등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어요. '자동차보험료 할인·할증 조회시스템(prem.kidi.or.kr)'을 이용해보세요!

 

이미지 출처: 자동차보험료 할인·할증 조회시스템(prem.kidi.or.kr)

 

■ 할인·할증 조회시스템 주요 기능

 

① 자동차보험 가입 정보(보험사, 보험기간 등) 확인

매년 가입하는 자동차보험의 특성상 보험사를 변경하다 보면 가입한 보험사나 만기일 등이 기억나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문자메세지 등으로 간단히 본인확인을 거치면 운전자 본인의 차량번호, 차종 및 보험 가입 정보를 쭉~ 확인할 수 있어요.

또한, 자동차보험 가입정보에서 '비교' 버튼을 클릭할 경우 자동차보험 만기가 많이 남은 운전자는 전계약과 현계약의 보혐료 할인, 할증 내역 조회가 가능합니다. 반면, 만기가 1달 이내인 운전자는 추가로 현계약과 갱신계약의 예상 보험료 할인, 할증 내역 조회가 가능해요.

 

 

[자동차보험 가입정보 조회 예시]

 

이미지 출처: 금융감독원 파인

 

활용사례 1) 자동차 보험사가 기억나지 않는 경우

자동차 보험 만기가 곧 도래하는 것으로 기억하는 A씨는 본인이 가입한 보험사 및 만기일이 정확히 기억나지 않아 자동차보험증권을 찾았지만 찾지 못했습니다. 자녀분이 '자동차보험료 할인·할증 조회시스템'을 통해 확인해드렸어요!

 

 

② 갱신보험료 할인·할증 내역(등급, 사고유무, 법규위반 등) 조회

자동차보험 갱신 시 보험료를 확인(조회)하면 보혐료가 크게 할증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나, 소비자는 할증 원인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조회시스템에서 운전자 자동차보험 갱신 전·후 계약의 보험료 할인, 할증과 관련된 상세 내역을 제공해요. 사고 건수, 법규위반건수, 할인 및 할증 등급, 연령, 가입 경력, 연령한정특약 가입여부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전계약 대비 현계약의 예상 보험료 할인, 할증률 및 주행거리(마일리지) 정산 후 보험료 등도 안내해준답니다.

 

 

활용사례 2) 과속운전으로 인한 보험료 15% 할증된 경우

평소 안전운전을 하던 B씨는 급한 일이 있어 스쿨존에서 제한속도 20km 초과 운전을 했는데요, 단속카메라에 적발되어 7만원의 과태료를 납부했습니다. 몇 개월이 지나고 자동차보험 갱신 시 무사고임에도 불구하고 보험료가 15% 인상되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당황했어요. 자녀분이 '자동차보험료 할인·할증 조회시스템'에 방문해 원인을 확인해보니 작년 스쿨존 과속운전으로 인한 법규위반으로 그렇게 인상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후로는 과속 및 교통법규에 더욱 신경을 쓰게 되었다고 해요.

 

 

③ 과거 자동차 사고 및 법규위반 내역 조회

(사고, 보험금 내역)
최근 3년간 소액 사고가 다수(3건)일 경우 보험료가 크게 할증(50% 이상)되므로 보험처리 이후라도 소액 보험금을 자비로 환입하면 보험료 부담을 줄일 수 있는 경우도 있어요. 그러나 운전자 본인의 과거 자동차보험금이 얼마인지 관련 정보를 확인하고 싶어도 일괄 조회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매우 불편했답니다.

조회시스템에서 과거 10년간 자동차 사고일지, 자동차보험 담보*별 보험금 지급내역, 보험료 할증점수 등을 조회할 수 있어요. *대인Ⅰ 대인Ⅱ, 대물, 자기신체사고, 자기차량손해, 무보험차상해

 

 

활용사례 3) 소액 보험금 환입을 통해 갱신보험료를 크게 인하한 경우

작년에 2건, 올해 2건의 자동차사고가 있어서 모두 자동차보험 처리를 했던 65세 C씨는 내년 보험료가 올해보다 120만원(130만원에서 250만원으로)이나 인상될 것이라는 보험설계사의 이야기를 듣고 크게 놀랐습니다. 자녀분이 '자동차보험료 할인·할증 조회시스템'에 접속해 과거 보험금 지급현황을 알아보니 작년 보험금 2건(총 70만원)이 각각 30만원, 40만원의 소액임을 확인하였고 보험사에 전화하여 보험금을 자비로 환입(납부)했습니다. 이후 보험료가 250만원에서 대폭 낮아진 140만원으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수 있었고, 만약 무사고 운전을 할 경우 내년에는 보험료가 더욱 인하될 것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안심했습니다.

 

(법규위반 내역)
자동차보험은 안전운전 의식 도모 등을 위해 중대한 법규위반*(2년 이내)에 대해 보험료 할증제도를 운영중이나, 운전자가 법규위반 내역을 손쉽게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무면허운전, 음주운전, 스쿨존내 과속(20km 초과) 등 그러나, 할인·할증 조회시스템에서는 과거 10년치 법규위반 내역을 확인할 수 있어요.

 

 

 

④ 자동차보험 갱신보험료 산출방식 안내

자동차보험료는 운전자의 연령, 사고건수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리 산출되는 등 매우 복잡하여 소비자가 이해하기에 곤란합니다.

할인·할증 조회시스템에서는 자동차보험료 산출방식을 안내해 운전자가 본인의 보험료가 어떻게 산출되는지 이해하고 그 원인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돼요.

 

 

[자동차보험료 산출방식 안내 예시]

 

이미지 출처: 금융감독원 파인

 

 

 

■ 새해 자동차보험료 절약을 위한 꿀팁

 

 

 

① 보험다모아 활용

통상 암보험 등 일반적인 보험상품은 보장금액·보장범위 등이 보험사별, 보험상품별로 다소 상이하여 가격비교에 한계가 있어요. 그러나 자동차보험의 경우 보험사별로 판매하는 자동차보험의 보장금액·보장범위가 대부분 동일합니다. 따라서, 동일한 보장을 받으면서 저렴한 보험료로 자동차보험 가입을 원할 경우 보험사별 보험료를 비교해 가입할 필요가 있어요. 자동차 보험료 비교는 '보험다모아(www.e-insmarket.or.kr)'에서 가능하며, 보험료를 조회한 후 원하는 보험료를 제공하는 보험사를 클릭해 인터넷으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면 됩니다.

 

② 보험료 할인 특약 활용

자동차보험 가입 시 다양한 보험료 할인특약에 가입할 경우 자동차보험료를 크게 낮출 수 있어요.

 

· 주행거리 : 본인의 자동차로 일정거리(예:10,000km) 이하를 운전하며 운행거리에 따라 보험료가 할인(5%~30%) 됩니다.
· 블랙박스, 첨단안전장치 : 보유 자동차에 블랙박스, 첨단안전장치*가 장착되어 있는 경우 보험료가 할인(1%~6%) 됩니다. *차선이탈 경고장치, 전방충돌 경고장치, 타이어 공기압 경고장치, 자동차안정성 제어장치, 적응형 순항제어장치 등
· 자녀할인 : 운전자에게 만 6세 이하의 자녀 또는 출산 예정인 자녀가 있는 경우 보험료가 할인(2%~15%) 됩니다.
· 교통안전교육 :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한 만 65세이상 운전자가 교통안전교육 특약에 가입 시 보험료가 할인(4% 내외) 됩니다. *도로교통공단(www.koroad.or.kr) > 안전운전 통합민원 >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
· 서민우대자동차 특약 : 기초생활수급자, 연소득 4천만원 이하(배우자 합산)인 저소득층 서민이 중고자동차(5년 이상) 소유 시 보험료가 할인(3%~7%) 됩니다.


※ 할인 특약 제공 여부 및 보험료 할인율 등 세부기준은 보험사별로 상이할 수 있으므로 가입하려는 보험사에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어요!



③ 최초가입 시 운전경력 인정제도 활용

자동차보험은 최초 가입자*에게는 할증(최대 50%)된 보험료를 적용하고, 매년 요율을 할인 받아 3년이 경과하면 정상 보험료를 적용합니다. *운전자의 보험가입경력이 적으면 사고위험이 높은 점을 감안

그런데, 보험가입자가 신규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더라도 해외자동차보험 가입, 군 운전병 경력 등이 있으면 과거 운전경력을 인정(최대 3년)받아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어요. 과거 운전경력이 있는 신규 자동차보험 가입자는 보험회사 콜센터 등에 전화하여 운전경력 인정을 신청해야 합니다. 아울러 부모가 가입한 자동차보험에 자녀가 운전경력 인정 대상자(종피보험자)로 등록된 경우, 운전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성인 자녀를 운전경력 인정대상자로 등록할 경우 향후 자녀의 자동차보험 최초가입 시 보험료 절감에 도움이 되며, 기명피보험자(보험증권에 기재되는 주된 운전자) 본인 외에 최대 2명까지 운전경력 인정대상자로 등록 가능해요.

 

 

 

*자료 출처 : 파인(http://fine.fss.or.kr)

 

 

정보가 유익하셨다면 
사이렌24 홈페이지도 방문해주세요!!  
 ▼ ▼  바로가기 클릭 클릭  ▼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