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 정보 생활/금융정보 A to Z

[금융정보 A to Z] "제가 사기꾼이라고요?" 어쩌다 대포통장 범죄자가 되어버린 사연!

"

사기 수법 1. 내 계좌로 돈을 잘못 이체했다며 접근했어요!
사기 수법 2. 통장 빌려주면 하루에 10만원 준다며 통장 대여를 유도했어요!
사기 수법 3. 금융회사를 가장해 대출을 해주겠다며 접근했어요!

"

 

 

 

최근 보이스피싱 사기범이 대포통장을 구하기 어려워지자 다양한 사기 수법으로 대포통장(사기이용계좌)을 수집·활용하고 있습니다. 대포통장 명의인이 되는 경우 1년 이상 신규 통장개설이 어려우며, 인터넷이나 모바일 뱅킹이 제한되는 등 금융거래에 상당한 불편이 따릅니다. 그 뿐만 아니라, 범죄의 인식정도에 따라 사기죄나 사기 방조죄 등으로 형사처벌 대상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하셔야 해요.

 

 

ㅣ 소비자 행동 요령! 이렇게 조치를 취해주시면 됩니다~

 

1. 모르는 돈을 이체 받은 경우
본인도 모르는 돈이 이체된 후 출처 불분명한 전화번호로 전화가 와 재 이체 또는 현금 인출 후 전달을 요구하는 경우 즉시 거절하고 바로 해당 송금 은행에 착오송금 사실을 전달하세요!

 


2. 채용과정에서 통장을 요구하는 경우
정식 채용 이전 단계에서 신분증 사본, 통장 계좌번호 등을 요구하면 무조건 거절하세요!

 


3. 통장모집 문자를 받은 경우
어떠한 경우에도 타인에게 통장을 대여하거나 양도하는 행위는 보이스피싱 범죄에 가담하는 불법입니다. 이와 같은 요청을 받으셨다면 무조건 거절하세요! 대출을 받기 위해 입출금 거래실적 부풀리기를 요구하는 것 역시 100% 사기임을 명심해주세요.

 

 

ㅣ 대포통장 명의인 등록 시, 이렇게 불이익을 당한다구요~

 

 

보이스피싱 사기이용계좌의 명의인은 지급정지 등 여러가지 불이익을 받을 수 있어요.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방지 및 피해금 환급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해당 계좌의 지급정지 및 전자금융거래(인터넷·모바일뱅킹)가 제한됩니다. 특히 대포통장 명의인은 등록일로부터 1년 이상 신규 통장 개설이 어렵습니다.


 
2.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라 대포통장 양도나 대여 시 최대 징역 3년, 벌금 2천만원 *대상이 됩니다.

 *전자금융거래법이 개정되어 2020.08.20부터는 징역 5년, 벌금 3천만원으로 상향

 


3. 범죄의 인식정도에 따라 사기죄, 사기방조죄 등으로 형사처벌 대상에 해당됩니다.

 

 

ㅣ 대포통장 명의인으로 등록되는 보이스피싱 실제 사례

 

1. 신종 수법! 돈을 잘못 이체했다며 접근, 다시 이체해달라고 요구합니다.
보이스피싱 사기범은 인터넷 상에서 정보가 노출된 자영업자 등의 계좌번호, 연락처 등을 확보한 후 보이스피싱 피해자에게 동 계좌번호로 피해금을 이체시킵니다. 피해금이 이체되면 사기범은 은행직원 등을 가장하여 잘못 입금되었다고 접근, 피해금을 다시 이체해달라고 하거나 현금 인출을 요구합니다.
 

2. 문자, SNS 등에서 단기 고수익 명목으로 통장을 대여해달라고 요구합니다.
통장을 빌려주면 하루 10만원 이상의 단기 고수익을 준다며, 불특정 다수에게 통장 대여 또는 양도를 유도해요.

 

 

 ※ 대포통장 모집 실제 문자메시지

 

[Web 발신] 발송된 번호는 수신이 불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당사에서는 비밀리에 통,장을 대,여받고 있습니다.

산불,지역에 상관없이 누구나 단기 투잡으로 접수가능합니다.

한차례 진행 완료 시, 삼백만 선지급합니다. 자금 마련 가능합니다.

[신청접수상담] 안동호, 상담: 010-2196-3047, 카톡 gogo5599

 

3. SNS, 알바사이트 등에서 구매대행, 환전 명목 등으로 통장 대여를 유도합니다.
알바사이트를 보고 구직 연락을 하면 사기범은 알바업무가 구매대행, 환전, 세금감면업무라 소개하면서 신분증이나 계좌번호 등 개인정보를 요구합니다. 통장 계좌번호를 확보한 후 보이스피싱 피해자의 피해금이 해당계좌로 이체되면 재 이체 또는 현금인출 후 전달을 요구해요.

 

 

 ※ 알바사이트를 통한 대포통장 모집 실제 사례

 

 

 

4. 대출이 필요한 자에게 대출을 해주겠다며 접근해 대포통장으로 활용합니다.
사기범은 금융회사를 가장해 대출이 필요한 사람에게 문자나 전화로 접근한 후, 낮은 신용도 등을 이유로 입출금 거래실적을 늘려야 한다고 요구합니다. 대포통장 명의인은 본인도 모르는 돈을 받아 사기범에게 재 이체하여 보이스피싱에 연루돼요.

 

 

※ 대출취급을 가장한 대포통장 모집 실제 문자메시지

 

 

*글 자료 출처: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