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이렌24 사이렌24 블로그 2018. 6. 7. 20:33

 



6.13 지방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선거는 1인 7표(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음)를 찍어야 하는 다소 복잡한 투표이기 때문에 후보도 많고 그에 따른 정보도 너무 많아 헷갈리기까지 합니다. 우리동네 후보가 누구인지 다들 확인해 보셨나요? 또한 어느 후보의 선호도가 높은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오늘은 이 모든 궁금증을 한번에 해결해줄 챗봇 '로엘'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드릴게요. 아직 늦지 않았어요. 6.13 지방선거에 관한 모든 것 로엘에게 물어보세요.

 

 '지방선거봇' 또는 '로엘'이라 불러주세요


 

지난해 4월, 대통령 선거 기간 동안 큰 화제가 되었던 인공지능 대선봇 '로즈'를 기억하시나요? 이 '로즈'의 개발사인 자이냅스가 지방 선거를 2주 앞두고 지방선거봇 '로엘(LOEL)'출시했습니다. 지방선거봇(local election + bot)의 영문에서 이름을 딴 '로엘'은 개발사의 독자적인 자연어 처리* 기술과 머신러닝(기계학습)* 기법을 이용하여 개발한 챗봇(채팅로봇)이라고 해요.
*자연어 처리: 컴퓨터를 이용하여 사람 언어의 이해, 생성 및 분석을 다루는 인공지능 기술(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머신러닝: 인간의 학습 능력과 같은 기능을 컴퓨터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기술 및 기법(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로엘'은 챗봇 플랫폼의 특장점을 활용해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지방선거 후보의 기본정보를 사용자의 최소 키워드(후보자별, 지역별, 후보군별) 검색으로 즉각 제공해줍니다. 또한, 선거일정, 투표소 안내, 후보 선호도 예측과 주요 뉴스 등 지방선거 관련 정보도 제공한답니다.

 

특히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 SNS 및 뉴스기사 댓글과 같은 비정형데이터를 분석하여 서울시장 및 경기도지사 후보들의 변화하는 선호도를 매일 예측해 알려주는데요, 이 분석된 결과는 보기 쉽게 그래프 형태로 제공된답니다. 지난 대선에서 선보였던 '로즈'는 득표율 예측 등 깊이 있는 데이터를 제공했다면, '로즈'의 동생격인 '로엘'은 약 9,000명에 이르는 후보 정보를 보다 쉽게 지역구별 정보로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회사 관계자는 설명합니다.

*기사 원문 출처: '챗봇이 지방선거 후보 정보 알려준다'(바로 가기)


 '로엘'과 실제로 채팅을 해 보았습니다

 
지방선거봇 '로엘'은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통해 제공돼요. '플러스 친구 찾기'에서 '지방선거봇' 혹은 '로엘'을 검색해 친구 추가를 하면 이용 가능하지요. 아래는 실제 로엘과 채팅을 해본 화면이랍니다.

    
 

 

로엘과 친구를 맺고 프로필을 눌러 보니, 깜찍한 프사와 함께 간단한 소개가 나오네요. 바로 채팅을 시작하면 인사말과 함께 메뉴가 뜨는데요, '버튼으로 시작'은 내가 궁금한 정보를 목록화해서 알려주는 기능이고 '입력으로 시작'은 내가 궁금한 키워드를 직접 입력하여 정보를 얻는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하지만 챗봇의 한계상 '경우의 수'에 들지 않는 정보는 대답을 못하는 경우가 많으니, 마음 편하게 로엘이 줄수 있는 정보를 목록화 해서 보여주는 '버튼으로 시작'을 누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후보자 현황 > 지역 검색'을 선택하여 '강서구'라는 검색어를 치니 서울 강서구 후보, 부산 강서구 후보, 동네별 투표장 정보 등 깨알 같이 많은 검색결과가 나오네요.    

 

 

다음으로 필자가 사는 지역인 '서울시장 후보 선호도 예측'을 눌러 봤더니, 위와 같은 결과가 나왔네요. 이 데이터는 특정 기간 동안 SNS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로 매일매일 바뀐다고 하는데요, 그래프로 보여주니 정보가 한눈에 쏙 들어오네요. 얼마 남지 않은 기간 동안 어떤 이슈로 어떻게 바뀔지 개인적으로 관심 있게 보게 될 메뉴인 것 같아요.


지난 대선 이후 특히 선거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다고들 주변에서 많이 얘기해요. 필자 역시 그렇고요. 대한민국을 사는 우리의 가장 기본적인 주권, 선거 참여를 실천해 보아요. 6월 13일(수) 우리 가까운 투표장에서 만나길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