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이렌24 사이렌24 블로그 2020. 3. 3. 14:58


"

보안산업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유망 산업이지요.
ICT 기술 고도화와 함께 보안산업 역시 점차 다양화·세분화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엔 우리나라의 보안산업이 얼마만큼 성장 중인지,
어떤 미래로 나아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지난달 초 「2019 국내 정보보호산업 실태조사」라는 문서가 공개됐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가 공동 진행한 조사의 보고서였는데요, 대한민국의 보안산업 관련 업체 1,094곳의 시장 규모 현황이 담겨 있습니다. 해당 보고서를 살펴보면, '어떤 산업을 보안산업이라 부르는지', '우리나라 보안산업은 어떻게 구성돼 있는지' 등등을 알게 됩니다. 즉, 보안산업에 대한 기초 상식을 습득할 수 있다는 뜻이지요.

 

 

지난해 10.5조 원 매출을 기록한 대한민국 보안산업! 시장 현황은 어떠하며 올 한 해 채용 규모는 얼마나 될지 살펴보겠습니다.

 

 

l 보안산업 = 정보보안 + 물리보안

 

「2019 국내 정보보호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한 줄로 요약하면 '지난해 매출보다 4.3퍼센트 오른 10조 5,000억 원 기록'이라 할 수 있는데요. 정보보안 산업과 물리보안 산업의 매출 규모가 각각 3조 2,700억 원(전년 대비 6.3% 증가), 7조 2,800억 원(전년 대비 3.5% 증가)으로 나타났죠.

 

우리나라에서는 일반적으로 '정보보안 산업'과 '물리보안 산업'을 합쳐 '보안산업(정보보호산업)'이라 통칭합니다. 정보보안은 말 그대로 정보를 보안하는 것을 뜻해요. 개인정보를 포함한 각종 데이터의 유출 방지 시스템이 여기에 속합니다. 물리보안은 기업 사옥이나 가정집의 도어락 장치 같은 물리적 보안 제품(기술)을 의미해요.

 

정보보안, 물리보안 외에도 하나가 더 있습니다. '융합보안'이라는 것이에요. 물리보안에 정보보안 역량을 더한 개념입니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ICT 요소를 결합한 물리적 보안 장치 개발, 이것이 융합보안의 성장 동력입니다. 실제로 국내의 몇몇 물리보안 업체들은 정보보안 회사들과 합병 또는 협력사업 추진 등을 통해 융합보안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어요.

 

 

l 정보보안·물리보안 산업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정보보안 산업과 물리보안 산업의 대략적인 개념을 알아봤습니다. 그렇다면 각각의 산업이 어떤 영역들로 구성돼 있는지도 살펴봐야겠지요? 보안 관련 직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아래 표를 잘 봐두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자료 출처: 「2019 국내 정보보호산업 실태조사」,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 홈페이지 (바로 가기)
아래 표 3-22, 3-24, 3-25 출처 동일

 

 

위 두 표는 정보보안 산업 및 물리보안 산업의 구체적 매출 현황을 담은 자료입니다. 각 산업별 영역 분류를 한눈에 알 수 있는 자료이기도 합니다. 특히, 정보보안 산업 중 '보안교육 및 훈련 서비스'(위 표 3-10 참조)라는 항목이 눈에 띄네요. 지난해보다 71.8퍼센트 매출 증가를 기록했습니다. 이에 대해 보고서에는 "보안 공격의 지능화, 고도화, 복잡/다양화에 대응하기 위한 보안교육 및 훈련 서비스가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라는 해설이 적혀있기도 합니다. 즉, 많은 기업과 사람들이 '보안'을 중히 여기며 배우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보안교육 및 훈련 서비스 제공 인력의 수요가 점차 커지리라는 전망도 가능하겠고요.

 

 

l 올해 보안산업의 채용 규모

 

지금 혹시 보안산업에 종사하고 계신가요? 혹은, 장차 보안 관련 직업을 선택하실 계획인가요?
그렇다면 아래 자료들을 꼭 살펴보셔야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안산업 종사자 규모, 그리고 올해 채용 인력 규모에 대한 정보거든요.

 

 

「2019 국내 정보보호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으로 우리나라 보안산업 관련 기업들은 정보보안 산업 473곳(일반기업 309곳 + 벤처기업 164 곳), 물리보안 산업 621곳(일반기업 344곳 + 벤처기업 277곳) 등 총 1,094곳이었습니다. 이 기업들이 지난해 4,658명을 채용한 데 이어, 올해엔 4,121명을 채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신입에 비해 경력직 채용 규모가 좀 더 많고요.(표 3-25 참조)

 

보안산업 일자리는 전문 직종에 속합니다. 취업 시 '보안'과 직접 관련된 전공, 자격증, 실무 경력 등이 반드시 요구되지요. 그래서 타 직종에 비해 채용 규모가 크지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2019 국내 정보보호산업 실태조사」 보고서와 위 내용을 통해 알 수 있듯이 국내 보안산업은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그만큼 인력 충원 또한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이고요.

 

제4차 산업혁명 시대 유망 직종인 보안산업 일자리. 도전의 기회는 늘 열려 있으며, 더 확장될 것으로 보여요. ICT 강국 대한민국을 이끌 '예비' 보안인 여러분을 응원하겠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