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이렌24 사이렌24 블로그 2020. 2. 28. 14:42

 

뷰티 업계에 인공지능(AI)과 빅테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ICT 기술이 접목되면서, 개인 맞춤형으로 보다 스마트하게 피부 관리를 할 수 있게 되었다는 반가운 소식을 들었습니다. 실제 나이에 비해 동안인 사람들을 보며 '관리가 참 중요하구나' 느끼긴 했지만, 귀찮은 마음이 훨씬 컸어요. 그런데 이렇게 스마트한 뷰티기기를 집에 들여놓으면 보다 쉽고 간편하게, 효율적으로 케어할 수 있을 것 같더라고요. 여러분도 한번 구경해보시겠어요?

 

ㅣ '오늘 바를 화장품 캡슐입니다~' 로레알의 페르소(Perso)

 

페르소 / 이미지 출처: 로레알

 

'페르소'는 높이 약 16.5cm 무게 약 500g의 개인 맞춤형 스킨케어 제품입니다. 아침에 스마트폰으로 앱을 열어 얼굴을 스캔하면, 인공지능이 개인의 피부 상태나 날씨 및 환경에 맞춰 바를 수 있는 포뮬러를 즉석에서 만들어줘요. 한 번에 딱! 하루 치 분량만 캡슐로 만들어 주기 때문에 상당히 위생적이에요. 만일 여러 번 사용하고 싶다면, 여러차례 추출하면 됩니다~ 페르소 장치의 맨 윗부분은 별도로 분리해 컴팩트처럼 휴대할 수 있기 때문에 추출한 캡슐을 넣어 다니면 돼요. 인공지능 특성상, 기기를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록 사용자의 습관과 피드백 등의 데이터가 축적되어 더욱 만족도 높은 화장품을 생산해낼 수 있다고 하네요.

 

아래와 같이 총 네 단계를 거치면 맞춤형 화장품이 탄생합니다!

 

① 피부 분석: 페르소 모바일 앱으로 사진을 찍으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얼굴의 깊은 주름, 잔주름, 다크스팟, 모공 등 피부 전반적인 상태를 분석한다.
② 주변 환경 체크: 위치정보를 활용해 피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날씨, 온도, 자외선 지수, 습도 등 현재 주변 환경을 조사한다.
③ 선택 입력: 사용자는 피부 분석 결과를 보고 좀 더 집중 케어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부분이나 원하는 텍스처, 수분함량 수준 등 선택 조건을 페르소 앱을 통해 입력한다.
④ 커스텀 포뮬라 생성: 주어진 데이터에 기반하여 각각 다른 성분이 들어 있는 카트리지로부터 필요량만큼 추출해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파운데이션이나 립스틱과 같은 메이크업 제품도 맞춤형으로 생성 가능하다는데요, 페르소가 만들 수 있는 화장품 종류가 좀 더 다양해진다면 앞으론 완제품을 살 일이 없을 것 같아요. 그보다는 커피 캡슐을 사듯 포뮬라를 고르고, 마음에 드는 케이스를 구매하겠지요?

 

ㅣ '포토샵 한 줄 알았어요!' 프록터&갬블(P&G)의 옵테(Opte)

 

옵테 / 이미지 출처: P&G 웹사이트

P&G 벤처의 '옵테' 스킨케어 시스템은 제품의 이름 그대로, 정밀하게 피부를 케어해주는 기기입니다. 얼굴을 스캔하면서 색소침착이나 부분 흠집 같은 것을 발견하면, 바로 그 부분에만 정확하게 자연스러운 톤으로 화장을 해줘요. 얼굴이 매끄러워 보이도록 도와주는 것이지요. 즉, 얼굴에다 인쇄하는 휴대용 잉크젯 프린터기라고 볼 수 있겠어요. 세럼과 광물 안료, 안티에이징 등 피부 케어에 도움이 되는 재료가 배합된 잉크가 120개의 노즐에서 분사되며, 스팟 주변의 피부색과 잘 조화가 될 때까지 계속 스캔과 인쇄가 반복됩니다.

 

 

옵테 / 이미지 출처: P&G 웹사이트

 

헤드 부분에 고속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는데요, 초당 200회 사진을 찍어 피부를 분석합니다. 조치가 필요한 스팟을 발견하면 10억 분의 1리터마큼 세럼 잉크가 덧칠해지는 방식으로 동작해요. 옵테를 테스트해본 사람들은 마치 카메라 어플의 뷰티 필터를 적용한 것처럼 보인다고 합니다. (얼굴에 직접 '포토샵'을 하는 것 같다고도 해요ㅎㅎ) 일시적인 메이크업 기능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피부가 깨끗해지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하니 이거 정말 물건이에요~ 

 

 

ㅣ'이건, 내 마스크팩!' 아모레퍼시픽의 3D 프린팅 맞춤 마스크팩

 

3D 프린팅 맞춤 마스크팩 기기 / 이미지 출처: 아모레퍼시픽 웹사이트

 

'3D 프린팅 맞춤 마스크팩'은 사람마다 다른 얼굴 크기, 피부 특성을 반영해 나만의 하이드로겔 마스크팩을 만들어줍니다. 마스크 도안을 실시간으로 디자인해 5분 안에 나만의 마스크팩을 받아 바로 사용할 수 있어요. 이 뿐만 아니라, 아모레퍼시픽은 'LED 플렉서블 패치(가칭)'까지 선보였는데요, 자유롭게 휘어지는 패치 형태의 LED를 피부에 붙여 사용할 수 있는 뷰티기기 입니다. 패치를 피부와 최대한 밀착 시켜, 깊숙한 곳까지 케어가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어요. LED 광원은 탄력, 톤업, 진정 등 피부 부위별 고민을 맞춤형으로 집중 케어해준다고 합니다. 무게가 가볍고 두 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귀차니즘을 거뜬히 이기고 꾸준히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참고: 2020 KISA Report Vol 1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