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 정보 생활/금융정보 A to Z

[금융정보 A to Z] 주린이 투자노트 ② 주식·채권 투자에 실패하지 않으려면 5가지에 유의하세요!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사태로 증시 폭락이 거듭되는 가운데 '동학개미운동*'이라는 신조어가 생겼을 만큼 개인들의 주식 투자가 활발해진 요즘입니다. 필자 주변에도 주식을 시작해보겠다며 생애 첫 주식 계좌를 개설했다는 지인들의 이야기가 속속 들려오는데요, 요즘 은행에 저축해도 이자가 거의 안 붙어 돼지저금통 못지않고, 필자와 같은 월급쟁이 월급으론 부동산은 꿈도 못 꾸는 이유도 한몫했을 것입니다. 예전엔 '패가망신할까 난 주식 못하겠어'란 사람도 조금씩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는 주식투자.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주식과 어린이를 합쳐 주식투자 초보를 뜻하는 '주린이'를 위한 꿀팁 시리즈~ 오늘은 두 번째 시간으로 주식과 채권에 투자하기 전 꼭 확인해야 할 5가지 유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동학개미운동: 2020년 코로나19 확산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주식시장에 등장한 신조어로, 국내 개인투자자들이 기관과 외국인에 맞서 국내 주식을 대거 사들인 상황을 1894년 반외세 운동인 '동학농민운동'에 빗댄 표현이다.(네이버 지식백과: 박문각 pmg 지식엔진연구소, 바로 가기)


▶ 주린이 투자노트 ① 주식 왕초보 주의사항! 수수료&수익률 노하우(보러 가기)

 

 


ㅣ 주식·채권 투자 전 꼭 확인해야 할 5가지

주식·채권에 투자하기 전 사업보고서·증권신고서를 통해 다음 5가지 사항을 꼭 확인하세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바로 가기)에서 해당 기업의 사업보고서 및 증권신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최대주주가 자주 바뀌는 회사에 유의

기업의 최대주주 변경은 신규자금 유입과 사업확대 등에 따른 기대감으로 주가에 호재로 작용하는 경우도 있는 반면, 최대주주 변경이 잦은 회사는 지배구조 변경으로 인한 경영 불안 등으로 안정적인 회사 경영이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음에 유의해야 합니다.

2. 임직원의 횡령·배임 발생 여부 확인

회사 또는 임직원이 업무수행과 관련하여 상법, 자본시장법 등을 위반하여 형사처벌을 받거나 행정조치를 받은 사실 등 제재현황도 사업보고서 등을 통해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경영진 등의 황령·배임 등이 적발된 사실이 있는 경우 기업에 대한 신뢰도 저하, 내부통제 취약에 따른 경영악화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주의를 요합니다.

3. 사모방식의 자금조달 비중이 큰 회사에 유의

회사의 공모*실적은 감소하는 반면, 사모**를 통한 자금조달 비중이 늘어난다면 투자할 때 더 유의해야 합니다. 이는 회사가 재무상태 악화 등으로 절차가 상대적으로 까다로운 일반투자자 대상의 자금조달(공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징후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모: 50인 이상 불특정다수인을 대상으로 주식, 채권 등을 발행·매각하는 것으로 금융당국에 증권신고서를 제출·심사받아야 함.
**사모: 50인 미만의 특정 개인, 법인 등에게 주식, 채권 등을 발행·매각해 자금을 조달하는 것으로 증권신고서 제출의무가 면제됨.

4. 증권신고서 정정요구*를 받은 기업은 신중히 접근

증권신고서에 정정요구가 발생하거나 2회 이상 정정요구가 반복되는 기업들은 재무구조가 부실하거나 실적악화 등으로 향후 사업전망이 불확실해질 위험이 높습니다.
*정정요구: 증권신고서에 투자자의 투자판단에 영향을 미칠 중요사항의 기재가 누락되거나 불분명할 경우 기업에게 이를 정정하여 기재하도록 함으로써 투자자에게 중요정보를 충실히 제공하는 기능을 수행

5. 고수익을 미끼로 한 비상장주식 투자권유 주의

비상장주식은 환금성에 제약이 있는 등 높은 투자위험이 따르기 마련이므로 확인되지 않은 호재성 정보를 인용하거나 객관적 자료를 제시하지 않고 단지 고수익을 미끼로 주식투자를 권유하는 경우 일단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특히, 증권신고서 등 공시서류를 제출하지 않아 전자공시시스템에서 검색이 되지 않는 소규모 비상장법인은 그 실체가 불분명하므로 투자에 각별히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ㅣ IPO 공모주 투자 시 알아두면 유익한 공시 정보

IPO* 공모주 투자시 투자설명서, 증권발행실적 보고서를 활용하세요. 투자설명서 및 증권발행실적보고서에는 공모가격 산정근거, 수요예측 결과 및 청약 현황 등 공모주 투자시 반드시 알아야 할 필수요소가 담겨 있어 투자판단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 서류들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바로 가기)에 공시되어 있습니다.
*IPO: Initial Public Offering의 줄임말로 기업공개라고 하며, 소수의 주주로 구성된 기업이 일반인을 대상으로 주식이나 경영내용을 공개하는 것을 뜻한다. 비상장기업이 최초로 외부투자자에게 주식을 공개 매도하는 것으로 보통 코스닥, 나스닥 등 주식시장에 상장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출처: [비즈니스&경제 용어] IPO(Initial Public Offering)란?, 세계한상대회 공식 블로그(바로 가기)

 

1. 공모가격 산정근거 확인하기

공모가격이 적정 수준보다 높게 결정될 경우 상장 후 주가가 하락하는 등 투자수익에 부정적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공모 가격의 적정성을 판단하는 참고자료로 공모가 산정방법 및 근거 관련 공시 정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공모가격 산정근거 확인하는 방법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바로 가기) 접속 ⇒ 회사명 입력, 기간 설정 후 발행공시 클릭 투자설명서를 클릭 제1부 모집 또는 매출에 관한 사항 - Ⅳ. 인수인의 의견 – 공모가격에 대한 의견에서 내용 확인

2.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 결과 확인하기

주관회사는 절대가치법·상대가치법 등을 사용하여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고 희망공모가 범위를 산정하며, 최종 공모가는 기관투자자로부터 수요예측 조사(희망 공모가 및 참여 수량 제시)를 실시한 후 결정됩니다. 수요예측에서 높은 경쟁률을 기록할수록 상장일 종가가 최종 공모가보다 높게 형성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수요예측 결과를 보면 향후 주가 흐름을 예측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 결과 확인하는 방법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바로 가기) 접속 회사명 입력, 기간 설정 후 발행공시 클릭 수요예측 후 제출되는 정정 투자설명서를 클릭 제1부 모집 또는 매출에 관한 사항 - Ⅰ. 모집 또는 매출에 관한 일반사항 – 공모가격 결정방법에서 내용 확인

3. 청약 현황 확인하기

상장 후 주가 추이를 예측하고 싶은 투자자는 청약 경쟁률을 유용한 정보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증권발행실적보고서를 통하여 청약자 유형별(우리사주조합, 기관투자자, 일반투자자, 기타)로 구분된 청약경쟁률 등 청약현황을 확인하세요.

# 청약현황 확인하는 방법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바로 가기) 접속 회사명 입력, 기간 설정 후 발행공시 클릭 청약 및 납인 완료 후 제출되는 증권발행실적보고서를 클릭 Ⅱ. 청약 및 배정에 관한 사항 – 청약 및 배정현황에서 내용 확인

4. 의무보유확약 주식수 확인하기

기관투자자는 주관사로부터 공모주를 많이 배정받는 조건으로 상장 이후 일정 기간(2주~6월 등) 동안 공모주를 의무보유하기로 약정하기도 합니다. 상장초기 의무보유확약 기간이 종료되면 주식의 대량매도가 많아질 수 있습니다. 매도물량의 증가는 주가하락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의무보유확약 물량 및 매도가능 시기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의무보유확약 물량 확인하는 방법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바로 가기) 접속 회사명 입력, 기간 설정 후 발행공시 클릭 청약 및 납인 완료 후 제출되는 증권발행실적보고서를 클릭 Ⅱ. 청약 및 배정에 관한 사항 – 기관투자자 의무보유확약 기간별 배정현황에서 내용 확인


*글 자료 출처: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