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 정보 생활/금융정보 A to Z

[금융정보 A to Z] '여유로운 서른' 맞이하기 시리즈 ③ 20대가 꼭! 알아야 할 신용 관리의 중요성과 요령

 

 

은행 거래 및 금융 투자상품 공부도 하고, 악랄한 금융 사기를 피해가는 방법까지 익혔다면 '여유로운 서른' 맞이하기 그 마지막 단계로 신용을 관리하는 방법이 남았습니다. 지금부터 신용을 잘~ 관리해두어야 나중에 대출도 수월하게 받을 수 있고 이자도 적게 낼 수 있다구요! 그 외에도 신용 점수가 높으면 다양한 이점이 주어지기 때문에, 잘 모르겠다고 마냥 손 놓고 있으면 안된답니다.    

 

[금융정보 A to Z] 20대의 '여유로운 서른' 맞이하기 시리즈 ① 금융거래 이해하기 (바로 가기)

[금융정보 A to Z] '여유로운 서른' 맞이하기 시리즈 ② 금융사기와 피해 예방법 (바로 가기)

 

ㅣ 신용의 의미와 중요성

 

금융 생활에서의 신용이란 돈을 빌리거나 외상으로 상품·서비스 등을 구매하고 미래에 돈을 갚겠다는 약속을 지킬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앞서 말씀드렸 듯이 금융회사로부터 대출을 받거나 그에 따른 이자 결정, 신용카드 발급 등 다양한 행위가 신용을 기반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추후 금융 생활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사회생활 시작부터 신용을 잘 관리해두어야 해요.

 

 

개인 신용도 평가는 신용정보의 수집을 기초로 이루어집니다. 즉, 신용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개인의 소득이나 재산이 아니라, 신용거래실적, 연체기록 등이지요. 한국신용정보원은 신용정보 집중·관리기관으로서 각종 금융거래 관련 개인 신용정보를 수집하여 금융회사 및 신용조회회사에 제공합니다. 또한 신용조회회사는 한국신용정보원 및 기타 회사(대부업체, 통신사, 유통회사 등)로부터 개인신용정보를 수집한 뒤 이를 평가하여 신용평가정보를 제공합니다. 개인신용 평가는 과거에 신용 등급제(1~10등급)를 적용하였으나, 2020년부터는 전 금융권에서 신용점수제(1~1,000점)로 전환됩니다. 신용점수가 높을수록 연체 가능성이 작음을 의미해요.

 

 

※ 나의 신용정보를 무료로 확인해보세요

신용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우선 나의 신용 상태를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누구든지 신용조회회사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를 통해 4개월에 1회씩, 1년간 총 3번까지 무료로 자신의 신용등급 및 신용점수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를 확인하는 행위는 개인신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니 활용해 보세요.

 

「사이렌24」에서 개인신용정보 무료 열람하기 (https://www.siren24.com)

 

신용도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신용정보 A to Z] 내 신용도 좋아요? 나빠요? 개인신용평점 확인해보세요! (바로 가기)

 

 

ㅣ 현명한 신용관리 요령

 

 

① 소액이라도 되도록이면, 아니 절~대로 연체하지 않도록 하세요.

연체 기록은 신용등급 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요인입니다. 금액이 크지 않더라도 연체 기록이 남기 때문에 꼭 주의하고, 주기적인 결제 대금은 자동이체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불가피하게 연체가 발생한 경우 가장 오래된 연체 건부터 상환해야 불이익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② 대출 신청이나 신용카드 사용 시 생각에 생각을 거듭한 후 신중하게 결정하세요.

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본인의 상환능력을 고려해야 합니다. 대출과 신용카드 사용액 모두 향후 본인이 상환해야 할 ‘빚’이며, 과도한 채무로 인해 향후 상환이 어려울 경우, 더 큰 어려움에 빠질 수 있습니다. 본인의 상환능력을 넘어서 카드를 사용하는 상황에 처하지 않도록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입니다.

 

③ 제2금융권·대부업체에서의 대출, 현금서비스 등은 내 인생에 없다고 생각하세요.

신용조회회사들은 개인 신용평가 시 제2금융권·대부업체에서의 대출,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이 있을 경우 은행 대출이 있는 경우에 비해 부정적으로 평가합니다. 따라서 대출을 받기 위해 금융회사를 선택할 때, 개인 신용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미리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  신용카드 바르게 사용하기

신용카드는 개인의 신용을 바탕으로 산정된 이용 한도 이내에서 신용으로 결제하고 후불로 이용대금을 결제하는 카드입니다. 반면 체크카드는 신용카드와 달리 대출 기능이 없으며 자신의 수시입출금식 예금 잔액 범위 내에서만 결제가 가능하므로, 합리적인 소비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체크카드는 연말정산시 신용카드보다 공제율이 높으므로 소득공제 측면에서 신용카드보다 유리합니다. 다만 필요에 따라 신용카드를 사용하게 될 경우, 다음 사항에 유의해서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① 카드 이용대금 결제일을 준수하세요.
결제일에 해당되는 카드 이용 기간을 정확하게 확인하고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용카드 이용대금을 연체할 경우 연체이자를 부담하게 될 뿐만 아니라 신용도 하락으로 인하여 이용한도 감액, 수수료 인상, 카드 사용정지 등의 각종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② 현금서비스(단기카드대출) 및 카드론(장기카드대출)은 가급적 미리 상환하세요.
신용카드의 현금서비스 및 카드론은 본인의 카드 이용한도 이내에서 결정됩니다. 또한 현금서비스 수수료율 및 카드론 이자율은 본인의 신용등급에 따라 달라지며, 일반 대출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현금서비스 및 카드론 이용금액을 결제일 이전에 미리 결제할 수 있을 경우, 결제 시점까지의 이자만 부담하게 되므로 상대적으로 높은 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③ 신용카드 분실 및 도난 시 즉시 대응하세요.
사용하지 않는 신용카드는 해지하고, 이용 한도는 평소 이용금액 범위 내에서 가급적 적게 설정하는 것이 카드 분실·도난에 따른 피해를 예방하는 기초입니다. 신용카드는 발급받는 즉시 카드 뒷면에 서명하고 본인이 직접 보관하며, 타인에게 대여·양도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분실이나 도난 사고를 당했을 때 즉시 해당 카드사에 신고하고, 분실·도난 카드를 되찾았을 경우 부정사용 여부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분실·도난 접수 시점으로 60일 전 이후 발생한 제3자의 부정 사용금액은 보상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신용카드 결제승인내역을 휴대폰 문자메시지 또는 앱으로 알려주는 서비스를 활용하면 카드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 참고: 금융교육센터_대학생이 꼭 알아야 할 금융이야기 http://www.fss.or.kr/ed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