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야 산다/IT 최신 정보

[IT 최신 정보] “중국 인터넷 시장이 확~ 바뀌었어요” 카피캣(X), 트렌드 리더(O). 질주하는 중국 인터넷 시장의 4대 흐름

 

요즘 중국 인터넷 시장이 심상치 않다고 합니다. 이제 더 이상 '카피캣(모방꾼)'이라는 불명예는 NO! 오히려 중국이 카피캣의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다는데요, 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요? 눈 깜짝할 사이에 확! 바뀐 중국의 인터넷 시장. '중국 인터넷 보고서 2019'를 통해 현재 중국 인터넷 사용 현황과 트렌드 변화 등 가장 눈에 띄는 4대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1. 카피캣(Copycat)의 대명사 중국이 따라 하는 대상으로 변모!
 


중국은 이른바 '슈퍼 앱'의 개척자라고 할 수 있어요. 슈퍼 앱은 쇼핑에서부터 송금, 항공편 예약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합니다. 대표적으로 10억 명 이상의 MAU(Monthly Active Users)를 기록하고 있는 위챗과 알리페이 등이 있지요. 중국의 슈퍼 앱을 따라 하는 대표적인 글로벌 앱은 페이스북, 라인, 고젝(Go-Jek) 등이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독립형 메시지 앱이었지만 이제는 챗봇, 게임, 모바일 결제 등을 포함한 다양한 기능을 담고 있어요. 라인의 경우 메시징 플랫폼으로 시작했지만, 현재는 디지털 월렛, 뉴스 스트리밍, 주문형 비디오, 디지털 만화 유통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중국의 온라인 쇼핑 자이언트와 스타트업은 단체 구매나 라이브 스트리밍 등과 같은 개념의 개척자라고 할 수 있어요. 대표적인 앱은 타오바오, 핀두오듀오, 모구 등이 있는데요, 전자상거래를 위한 '소셜+'는 아마존 라이브, 인스타그램의 체크아웃, 유튜브 쇼핑 등에서 '카피' 되었다고 볼 수 있어요. 중국의 숏 비디오 서비스인 틱톡(TikTok), 쿠아이쇼우(Kuaishou) 등도 스냅챗, 페이스북 라쏘 등에서 비슷하게 구현되고 있답니다. 

 

 


2. 5G를 향한 질주

 

 
중국은 '5G 네트워크'를 세계 선두로 치고 나갈 기회로 여기고 있어요. 5G 네트워크는 보다 빠른 데이터 속도를 제공하며 지연 시간을 현저히 줄여줄 뿐만 아니라, 에너지와 비용까지 절감해줍니다. 또한, 시스템 용량이 크고 디바이스 연결성이 방대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중국의 3대 통신 사업자는 중국 내 10여 곳의 도시에서 5G 파일럿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5G 파일럿 서비스 대상이 되는 도시의 전체 인구는 무려 1억6700만 명에 달합니다. 중국은 전 세계 5G 특허를 선도하고 있어요. 일부 리서치 업체들은 중국이 전 세계 5G 인프라스트럭처 출시 경쟁에서 최상의 위치를 점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을 정도랍니다!  

 

 


3. 대규모 인공지능 사용


 

중국은 접근 제어, 맞춤형 추천, 감시, 스마트시티 솔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지능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 접근 제어: 얼굴 인식과 머신러닝 기술은 사용자가 특정 장소나 자원 혹은 정보에 접근할 때 더 신속하고 신뢰할 수 있도록 지원해요.

· 맞춤형 추천: 인공지능 중심의 추천 엔진은 개개인의 선호에 맞는 제품이나 콘텐츠를 추천해요. 

· 지하철 요금 결제: 중국 선전의 푸텐(Futian)역에서는 지하철 표나 스마트폰 상의 QR코드를 보여주는 대신, 입구에 위치한 태블릿 크기의 스크린에 자신의 얼굴을 스캔하게 되어있어요. 지하철 요금은 이미 연결된 계좌를 통해 자동으로 차감된답니다.

· 호텔 체크인: 2018년 12월 개장한 알리바바의 플라이주 호텔(FlyZoo Hotel)에서는 인공지능 로봇이 룸 서비스나 세탁 서비스를 제공하며, 얼굴 인식으로 자신의 객실에 드나들 수 있어 룸키가 필요 없습니다. 

· 쇼핑: 제이디닷컴의 3D 피팅룸(3D Fitting Room)은 고객과 유사한 머리 스타일과 얼굴, 체형을 갖춘 맞춤형 아바타가 옷을 입어 보여주는 서비스를 제공해요. 

 

 

4. 소셜 크레디트의 현실화 
 


중국은 지난 2014년 처음 발표한 '소셜 크레디트(social credit)'를 기반으로 전 국민의 순위를 매기는 시스템을 2020년까지 완성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중국의 소셜 크레디트 시스템은 일련의 보상과 처벌을 통해 개인이나 기업이 규칙을 준수하도록 하고, 사회 전반에 신뢰성을 높이는 데 목적을 두고 있어요. 

신뢰할 수 없는 기업이나 개인으로 분류되어 중국 법원에 의해 수집된 블랙리스트에 오를 경우, 금융 시장에 접근이 제한된다거나 비행기 혹은 고속철도를 이용한 여행을 못 하는 등 여러 가지 제약이 뒤따를 수 있기 때문에 조심, 또 조심해야겠습니다. 지난 3월을 기준으로, 중국 당국에 의해 신뢰할 수 없는 개인으로 분류된 사람 수는 1,350만 명에 이른다고 해요. 부채를 상환하지 않았거나 다른 신뢰할 수 없는 행위로 인한 처벌로 항공권 판매가 제한된 수도 무려 2,050만 건에 달한다고 합니다. 


※ 출처: 한국인터넷진흥원 Bi-Weekly Fintech Upd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