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이렌24 사이렌24 블로그 2018. 11. 23. 17:13



'지갑 없고(Walletless)' '현금 없이(Cashless)' 그래서 사용자가 '덜 수고로운(effortless)' 금융 시대입니다. 사실 현금은 안 쓴 지 꽤 오래됐어요. 카드만 있으면 되니까요! 동전이 번거롭기도 하고요. 그래서 일반 지갑은 잘 안 쓰고 작고 귀여운 카드지갑만 들고 다니는 날이 많아요. 여기서 더 나아가 지갑도 필요 없다! 핸드폰 하나면 된다고요? 글쎄요. 모바일 페이가 편하다는 건 익히 들었지만, 아직은 낯설기도 하고 안 되는 영업장도 많이 있을 것 같아서 필자는 좀 불안하더라고요. 그런데, 어느 날 중국인 관광객을 쇼핑하는 모습을 보고 적잖은 충격을 받았어요. 모바일 페이 사인이 붙은 상점에만 버글버글! 마치, 한국 관광객이 외국에서 Visa나 Master 사인이 붙어있는 샵을 찾는 것처럼 말이지요.



  지갑이 왜 필요해? 핸드폰만 있어도 다 되는데~  


핸드폰만 있으면 뭐든지 살 수 있어요~ 


중국에서는 사람들이 지갑을 꺼내는 모습을 보기가 힘들어요. QR코드를 이용해 순식간에 결제를 끝내버리지요. 상점이나 식당은 기본이고 지하철, 자판기, 길거리의 노점상, 자전거 대여소까지도 모두 QR코드 사진이 붙어있어요. 이 QR코드로 출근도 하고, 밥도 사 먹고, 장도 본다는 말씀! 마케팅이나 광고 수단으로 QR코드를 이용하는 우리나라와는 사뭇 다릅니다. 


대체 얼마나 많은 중국인이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을까요? 중국의 인터넷협회 보고서에 따르면 '알리페이(Alipay)'나 '위챗페이(WeChat Pay)' 등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이용한 인구가 2017년 말 기준으로 5억 2천 700만여 명이 이른다고 해요. 전년에 비해 5천 783만 명이 증가해 12.3%의 증가율을 기록했네요. 어마어마합니다. 전체 인구의 약 77%가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고 보시면 돼요. 이러니 우리나라 역시 가만 있을 수 없겠지요? 중국인 관광객을 꽉! 잡기 위해 곳곳에 중국 전용 모바일 페이 서비스를 빠르게 도입하고 있는 상황이래요. 



 알리페이, 위챗페이는 어떻게 사용해요?


전자상거래의 약 95%가 알리페이를 사용하고 있어요, 이미지 출처: 알리페이 홈페이지(바로가기



알리페이는 금융거래를 돕는 온라인 금융, 결제 서비스 회사입니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Alibab)그룹이 개발한 전자화폐 시스템이자 온라인 결제 서비스에요. 중국에서는 '즈푸바오'라고 부른답니다. 알리페이에 은행계좌나 신용카드를 연동시킨 후 QR코드를 찍으면 해당 계좌에서 바로 결제돼요. 이 뿐만 아니라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송금, 결제, 대출, 펀드 가입 등이 가능해 거의 은행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어요. 중국에서 운영되는 전자상거래의 약 95%가 알리페이를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의 국민앱 '위챗'에 페이기능을 붙였어요~, 이미지 출처: 위챗페이 홈페이지(바로가기)



위챗페이는 중국 최대의 인터넷 기업인 텐센트(Tencent)의 자회사, 텐페이(Tenpay)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결제수단입니다. 중국에서는 '웨이신페이'라고 불려요. 위챗은 중국의 국민 앱으로, 우리나라의 카카오톡이라고 보시면 되겠어요. 그래서 알리페이와는 살짝 성격이 다릅니다. 알리페이가 모바일 결제를 위해 만들어진 플랫폼이라면, 위챗페이는 위챗이라는 소셜네트워크에 텐페이 시스템을 적용한 것이에요(텐페이는 온라인 결제 시스템입니다) 위챗페이 역시 카카오페이랑 비교하면 얼추 비슷하겠네요~ 보유하고 있는 계좌를 위챗페이에 연동한 후 금액을 충전하면 사용 준비 끝! 일반적인 결제나 송금은 물론이고 게임머니 충전, 콜택시 호출 비행기 및 기차 예약, 휴대폰 요금과 공과금 납부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빠르고 간편한 결제' 외에 다른 혜택도 있을 것 같은데


그런데 원래 사람은 한번 들인 습관을 바꾸기가 굉~장히 어렵잖아요. 오랜 시간 현금을 쓰고 카드를 사용해왔는데 한순간에, 그것도 굉장히 짧은 시간에 이렇게 확 바뀐 이유가 뭘까요? 빠르고 간편한 결제 외에 뭔가 또 다른 매력이 있을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


쿠폰이나 다양한 이벤트 혜택을 받아볼 수 있어요!   


알리페이나 위챗페이를 사용하면 브랜드나 매장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모션 혜택을 바로 적용받을 수 있다고 해요. 쿠폰이 모두 알리페이나 위챗으로 발급되기 때문에 안 쓰는 사람만 손해라고요! 더 신기한 것은 알리페이의 경우, 알리페이로 결제하면 개미포인트라고 불리는 마일리지가 차곡차곡 쌓여요. 그래서 알리바바가 자체적으로 만든 신용등급인 '즈마신용'에 반영되고 신용등급도 올라간다고 합니다. 개미포인트와 즈마신용 서비스는 아직 초기 단계이긴 하지만, 이 기세를 타고 쭉~ 간다면 곧 대출 서비스도 도입될 것 같아요. 위챗페이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사용한 고객에게 결제금액의 일부를 쌓아뒀다가 주말에 어디서든 할인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한다고 해요. 


 

고객님~ 모바일 페이로 결제해주시면 안될까요? 


매장에서도 모바일 결제를 적극 권하는 이유가 있지요. 수수료가 0.6%로 카드 수수료보다 낮아요. 하나 더! 카드 결제 프로세스는 약 15초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 반면, 모바일 결제 프로세스는 단 5초면 끝나요. 계산대 업무 보는 시간을 확 줄여주니 매장 관리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이러니 사업자 입장에서도 당연히 모바일 페이를 추천하겠지요?


사실 중국은 신용카드를 잘 쓰지 않았어요. 인구가 워낙 많아서 은행 지점이나 ATM이 턱없이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타 은행 거래가 원활한 편도 아니었지요. 이러한 상황 덕분에 오히려 중국은 카드 사용을 스킵하고 바로 모바일 결제 시대로 직행할 수 있었대요. 중국 정부 역시 핀테크 사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주었다고 하는데요, 중국으로 여행 갈 계획이 있으시다면 모바일 페이가 얼마나 발달되어 있는지 유심히 관찰해보시는 것도 좋은 구경일 것 같습니다!


*참고: 알리페이, 위챗페이 - 나무위키(바로가기) / 중국의 모바일 페이 사용 현황 - China Mobile Payment Report 201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