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야 산다/IT 최신 정보

[IT 최신 정보] 어머, 여기도 있었네? 곳곳에서 활약하는 기특한 드론!



'이런 사진은 대체 어떻게 찍었을까, 되게 잘 나왔다!' 감탄하고 있었는데 아래에 '#드론샷'이라고 붙어있네요. 이제 인생샷 찍으려면 셀카봉이 아니라 드론을 데리고 가야 하나 봅니다. 필자는 드론을 그저 하늘에 띄우고, 조종하는 오락거리로 생각했었는데요, 단순한 취미 생활을 넘어 생각보다 아주 다양한 곳에서 활용되고 있더라고요. 아마존에서는 드론이 상품 배송을 하고,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는 드론으로 영화나 TV 프로그램을 촬영하는 것이 이미 보편화되었다지요.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맹활약 중인 기특한 드론! 칭찬해~  



 '농사' 일손이 부족하다고요? 제가 관리하겠습니다!


  사람 두 명이 3시간 넘게 걸릴 작업을 10분이면 끝낼 수 있어요!


일손이 부족해 늘 울상이던 농촌에 드론이 떴어요. 농업용 드론은 일반 레저용 드론과 달리, 비행시간도 길고 강한 바람에도 잘 견딘대요. 우리나라에서는 읍이나 면 단위, 영농조합 등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농가를 중심으로 드론을 활용하고 있다는데요, 농약도 치고 씨앗도 뿌리고, 비료도 주는 등 1인 3역은 거뜬! 게다가 드론이 촬영한 사진이나 영상으로 농작물의 상태를 측정하고 토양 상태까지 분석할 수 있어 스마트하게 관리할 수 있답니다. 매일같이 경작지에 나가 확인해야 하는 수고로움이 덜겠지요? 심지어 농작물을 파괴하는 동물을 쫓아내는 용도로도 활용이 가능하다니, 기특하다 기특해~  


 급박한 재난 상황, 안전하게 구조해 드릴게요!


   

산넘고 물건너 도움이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 드론이 갑니다~ 


필자가 가장 칭찬해주고 싶은 부분입니다. 재난 시 인명을 구조하는데 드론이 엄청난 기여를 하고 있더라고요! 고립된 사람들을 찾아내는 수색 작업은 물론이고, 밧줄이나 구명조끼, 튜브, 의약품, 긴급 식량 등 구조 용품을 배달하는 드론을 보면 참으로 늠름합니다. 아래 영상 하나 같이 보시지요!



[영상] 파도에 휩쓸린 10대 소년들… 드론으로 구하다



이렇듯 사고가 발생했을 때 곧바로 영상을 전송해,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요. 화재가 발생하면 재빨리 '소방 드론'이 출동! 현장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빠르게 번지는 불길을 진압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무심한 듯 섬세한 저 손길! '츤데레' 느낌 나지 않나요? 심쿵~    



 '건설, 스포츠, 교통' 각종 현장 힘들게 발로 뛰지 마세요!

    

조금의 오차도 허용하지 않겠다! 정확하게 실측해드릴게요~


'한국드론산업진흥협회'에서는 특히 건설 분야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고 합니다. 콘크리트를 부어 넣기 위해 짜놓은 틀을 '거푸집'이라고 하는데요, 만약 거푸집을 설치할 때 조금이라도 오차가 발생하면 건물이 전반적으로 틀어져 버린답니다. 공사 전에 드론이 부지 정보를 정밀하게 측정해 제공하면 업무 효율이 마구마구 올라가겠어요! 얼마 전,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첨단 드론을 활용해 토지보상을 책정하는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합니다. 지상 80m 높이에서 촬영해 선명한 화질을 확보했고,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현장 방문 작업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고 해요. 


이번엔 스포츠 분야로 넘어가 볼까요? 드론이 다~ 보고 있으니 경기 중에 심판이 일일이 발로 뛰며 확인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드론이 촬영한 빼박 영상으로 논란의 여지도 확 줄일 수 있겠고요. 



 



뿐만 아니라, 도로 교통상황을 관측해 교통 혼잡 지역이 어디인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등의 분석도 가능해요. 천안 휴게소와 같은 교통 혼잡 구간에서는 드론과 암행순찰차를 연계해 교통법규를 위반한 차량을 단속하고 있답니다. 시험 감독 역시 드론의 도움을 받아 보다 엄격하게, 철저히 관리할 수 있어요. 뛰는 커닝 수법 위에 나는 드론이 있으니까요~ 감시단 눈을 피해 불법 밀렵행위를 하는 밀렵꾼도 잡아낼 수 있다는데,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도 지켜주다니! 정말 못 하는 게 없습니다.


사생활 침해 등으로 논란의 여지가 있긴 하지만, 이 문제만 지혜롭게 해결한다면 드론의 쓰임새는 무궁무진할 것 같아요. 부디 악용되지 말고 널리 세상을 이롭게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