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정보 생활/금융정보 A to Z

[금융정보 A to Z] 금융사기범 빼고 다 읽으시오! 당신을 위한 금융사기 예방 필독 'X-파일'

사이렌24 블로그 2020. 9. 29. 14:56



금융사기범들은 마치 바퀴벌레(?) 같습니다.

이젠 박멸됐겠지 싶으면 어딘가에서 스멀스멀 기어 나와 촉수를 뻗죠.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곤충 바퀴벌레처럼,
웬만해선 도대체가 멸종되지 않을 것만 같습니다.
우리 개인 차원에서 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퇴치 방안은 역시,
그들의 사기 수법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죠.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금융사기'를 입력해봅니다. 금융사기 피해 사례를 담은 기사들이 수두룩하게 검색됩니다. 보도 시점 또한 과거와 현재를 두루 아우르고 있죠. 그렇습니다. 금융사기는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라는 사실! 그동안 <사이렌24>에서는 각종 금융사기의 피해 예방책을 알려드렸는데요. 이번 시간엔 그간의 정보들을 한곳에 모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즐겨찾기 해두셨다가 필요할 때마다 확인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X-파일 #1. 보이스피싱 사기범들의 천태만상 분석

보이스피싱은 현재 금융사기의 대표 장르(?)라 할 만큼 성행하고 있습니다. 정부 차원의 강력한 발본색원이 없는 것은 아니나, 보이스피싱 사기범들은 꾸준히 새로운 기법과 영역을 개발·개척하며 끈질기게 명줄을 이어가는 중이죠. 하지만, <사이렌24>의 2020년 8월 28일 자 포스트를 숙지하신다면 눈 뜨고 코 베이는 상황은 면하시게 되리라고 감히 말씀드립니다. 이 포스트의 제목은 무려 「보이스피싱 사기 '그놈' 연구 보고서」! 말 그대로 보이스피싱을 저지른 범죄자들의 범행 양상과 사기 과정을 유형별로 분류했는데요. 또한, 보이스피싱 사기범들을 신고할 수 있는 전국 콜센터 번호까지 기록해두었습니다. 주변 지인들에게 널리 널리 이 보고서를 퍼뜨려 주세요!


▶ 「보이스피싱 사기 '그놈' 연구 보고서」 지금 바로 확인 Go

 

 

 

금융위원회의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캠페인 영상

 


X-파일 #2. 대출사기 믿고 거르는 테크닉

최근 우리나라 공영방송의 뉴스에서 해괴한 소식이 보도됐습니다. 코로나19 시국으로 온 국민이 힘들어하는 요즘, 대출사기가 극성이라는 내용이었죠. '코로나 블루' 같은 심리적 상태 탓에 안 그래도 침울한데, 이런 뉴스를 접하고 나면 몹시 침통해지곤 합니다. 대출사기 때 범인들이 시전한 멘트 중에는 "코로나19 특별 저금리 대출받아보세요"라는 게 있었다고 하니, 참··· '할많하않'입니다.


KBS 뉴스광장 2020.9.23 보도 영상



지뢰를 밟지 않으려면 지뢰탐지기가 필요하죠. 마찬가지로 대출사기를 피하려면 특단의 상식을 장착해야 합니다. 그래서 <사이렌24>는 지난해 2월 8일 자로 「대출사기 100% 판별법과 예방법」이라는 포스트를 공개한 바 있습니다. 대출사기의 주요 수법 4가지와, '꾼'들이 자주 입에 올리는 낚시성 멘트들을 정리했죠. 물론, 대출사기 피해 신고 연락처 또한 기록해놓았습니다. 여러분의 금융 라이프에 '지뢰' 따위 결코 없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두 손 모아 일독을 권해드립니다.

▶ 「대출사기 100% 판별법과 예방법」 지금 바로 확인 Go



X-파일 #3. 자동차 보험사기 예방 제1원칙! '합의는 서두르지 말 것'

"합의는 서두를 필요가 없어요. 특히 현장에서 고액의 현금을 요구하는 경우 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라는 첫 문장과 함께 이 X-파일(!)은 시작됩니다. 2018년 9월 10일 자 포스트 「생각할수록 억울해요. 저 혹시 자동차 보험사기 당한 게 아닐까요?」 얘기입니다.

자동차 보험사기 또한 앞서 알아본 보이스피싱과 대출사기처럼 아직까지도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시의성 꼬박꼬박 지켜가며 피해 사례 보도가 이어지는 중이에요. 당황하면 당하고 당당하면 안 당할 확률 높아지는 자동차 보험사기! 그 유형과 대처법을 <사이렌24>는 이미 2년 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둔 것입니다.


KBS 유튜브 채널 '속고살지마'에 소개된 자동차 보험사기 현장


한 번 더 반복하겠습니다. 보험사기가 의심될 경우, 합의는 절대 결코 네버 서두르실 필요가 없어요. 사고 현장에선 정신이 없기도 하거니와, 특히 초보운전자라면 덜컥 겁이 나서 상대방이 하자는 대로 순순히 합의에 따르게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당황하지 말고 당당하게, 합의는 '라스트 옵션'으로 미뤄두세요. <사이렌24>의 포스트를 미리 숙지해두시는 건 당연히 기본 옵션!

▶ 「생각할수록 억울해요. 저 혹시 자동차 보험사기 당한게 아닐까요?」  지금 바로 확인 GO 



X-파일 #4. 사회 초년생들을 위한 '4가지 대표 금융사기 예습'

이런 표현이 어떨까 모르겠습니다만, 사회 초년생들은 금융사기범들의 좋은 먹잇감입니다. 금융거래 경험도 이력도 아직 부족한 사회 초년생들이기에, 금융사기범들은 온갖 어른스러운(물론, 나쁜 의미의 '어른스러움'입니다) 멘트들을 시전하며 사기 행각을 벌이죠.

<사이렌24>는 사회 초년생들의 무탈한 금융 라이프를 위한 기획 콘텐츠를 연재했었지요. 이름하여 『여유로운 서른 맞이하기』라는 시리즈예요. 2020년 4월 16일 선보인 두 번째 순서에선 4가지 금융사기의 피해 예방법들을 소개했습니다. 보이스피싱, 파밍(pharming: 타인의 PC나 스마트폰에 악성코드를 몰래 심어 당사자 명의로 된 금융거래 정보를 빼돌리는 수법), 스미싱(smishing: SMS(문자메시지)와 Phishing(피싱)의 합성어, 메신저 피싱 등을 다룬 것인데요.

 

스미싱의 위험성, YTN 사이언스 2017.12.15 보도 영상


굳이 사회 초년생이 아니더라도, 컴퓨터와 스마트폰, 태블릿PC를 이용하는 현대인들이라면 누구나 이 4가지 금융사기에 잠재적으로 노출되어 있는 셈입니다. 즉, 아래 주소의 포스트는 사회 초년생 여러분을 비롯한 많은 분들께서 읽고 널리 널리 퍼뜨려주셔야 한다는 뜻!

▶ '여유로운 서른' 맞이하기 시리즈 ② 금융사기와 피해 예방법 지금 바로 확인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