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야 산다/살림피는 생활정보

[살림피는 생활정보] "눈이 가요, 눈이 가~ 자동차에 눈이 가!" 카 뽐뿌를 해소해 줄 은혜로운 유튜브 채널 Top 5

사이렌24 블로그 2020. 6. 1. 14:20

 

 

"
이른바 '뽐뿌(aka 지름신)'라는 걸 영접한 경험, 다들 있으실 겁니다.
점잖게 표현하면 '사고 싶어서 어찌할 바를 모르는 대상'이라 할 수 있겠지요.
그 대상이 소액이라면 큰 문제는 아닙니다.
하지만, 고가의 무언가라면 고민이 커져요.
자동차라거나···.
"

 

사회 초년생부터 나름 '선배' 소리를 듣는 연령대에 이르기까지, 한 번쯤은 사게 되거나 사고 싶어 어찌할 바를 모르게 되는 아이템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입니다. 특히 지금(2020년 6월)은 더더욱 '카 뽐뿌'에 애간장을 태우게 돼요. 올해 3월부터 6월까지, 승용차를 새 차로 구입할 때 개별소비세(개소세)가 인하되기 때문이지요. 정부가 지난 2월 발표한 '코로나19 파급 영향 최소화와 조기 극복을 위한 민생·경제 종합대책'의 일환입니다.

 

그렇다고 해도 여전히 자동차는 쉽게 구매하기 부담스러운 품목이지요. 여기저기 기웃기웃. 다른 사람들이 올려놓은 시승기도 읽어보고 자동차 관련 커뮤니티에 올라온 새로운 소식도 체크해봅니다. 이것만으로도 즐거워지곤 해요. 필자는 매일 밤 잠자리에 누워 유튜브 검색창에 '자동차', '중고차', '신차 리뷰' 등의 검색어를 입력하고 영상 리스트를 살펴본답니다. 그중에서 '카 뽐뿌'를 간접적으로 해소해 줄 은혜로운 유튜브 채널을 엄선해보았어요. 같이 시청해볼까요?

 

 

l 추천 1. 자동차 알려주는 슬기로운 의사, <닥신TV>

 

출처: 유튜브 채널 <닥신TV> 홈 화면

 

신씨 성을 가진 의사의 TV, 그것이 바로 <닥신TV>입니다. 현직 의사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인데, 놀랍게도 그 주제는 자동차예요. 특히 닥신TV의 메인 콘텐츠라 할 만한 「닥신의 중고차 고르기」는 2018년 11월 첫 회 이후 지금껏 35회째 연재되고 있어요. 진료의가 차근차근 환자에게 처방전을 설명하듯, 중고차 구입 시 알아야 할 다양한 정보를 매우 쉽고 상세히 제공합니다.


<닥신TV> 바로 가기

 


l 추천 2. 전지적 소비자 시점의 자동차 정보, <중고차 파괴자>

 

출처: 유튜브 채널 <중고차 파괴자> 홈 화면

 

일명 '중고차 평가사'라는 직함을 지닌 유튜버의 채널입니다. 타이틀이 좀 세죠? '파괴자'라뇨···. 추측건대, 한때 수험생 참고서나 문제집 등에 왕왕 쓰이던 '뽀개기'(토익 뽀개기, 사탐 뽀개기, 영문법 뽀개기 등등)의 유사 버전이 아닐까 싶어요. <중고차 파괴자>가 제공하는 콘텐츠들은 대개, 중고차 시장에서 '호갱' 신세를 면하게 해주는 상식들이거든요. 전지적 소비자 시점의 자동차 관련 채널이랄까요. 이 채널의 부제가 '쉽게 배우는 자동차 상식'이기도 합니다. 특히 '중고차 구매 요령 가이드' 시리즈(현재 50편 업로드)는 사회 초년생, 또는 생애 첫 중고차 거래 예비자들에게 퍽 유용해 보입니다.


▶ <중고차 파괴자> 바로 가기

 

 

l 추천 3. 섬세하고 꼼꼼한 차량 내외부 리뷰, <차도녀TV>

 

출처: 유튜브 채널 <차도녀TV> 홈 화면

 

자동차 관련 유튜브 채널들은 정~말 많습니다. 각 채널마다 나름의 콘셉트와 독자적인 리뷰 스타일을 갖고 있어요. 그런데 큰 틀에서 보자면 일종의 공식은 존재하는 듯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모델 차량을 리뷰한다면 보통은 '인테리어/엑스테리어 리뷰'와 '주행 리뷰'로 구성되거든요. <차도녀TV>도 그 공식을 충실히 따르는 채널입니다. 단, 차별점은 차량 내외부를 꽤 긴 시간을 들여 섬세하고 꼼꼼하게 들여다본다는 것이지요. 게다가 '차알못' 구독자를 배려한 듯, 인테리어 및 엑스테리어 각 요소의 명칭과 기능을 또박또박한 발음으로 설명해주는 점 또한 매력 포인트입니다.


▶ <차도녀TV> 바로 가기

 

 

l 추천 4. 구독자 357만 명의 위용, <Supercar Blondie>

 

출처: 유튜브 채널 <Supercar Blondie> 홈 화면

 

타이틀이 곧 이 채널을 설명해줍니다. 한 금발(blondie) 여성 유튜버가 세계 곳곳의 슈퍼카(supercar) 및 그 차주들을 소개해주거든요. 구독자 수가 무려 357만 명(2020년 5월 기준)에 달합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세 채널은 차량 구매 팁, 신규 출시 모델 리뷰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는데요, 이 채널은 성격이 좀 다릅니다. 아니, 많이 다르지요. 이 채널은 팁 내지 리뷰보다 차량 소개 자체에 집중합니다. 시청자는 진귀한 명차를 감상하는 관객이 되는 것이지요. 1992년 딱 5대만 제작됐다는 한정판 재규어 XJR-15 LM 모델, 영화 <저스티스 리그>에 등장했던 메르세데스 벤츠 비전 그란 투리스모(Vision Gran Turismo) 같은 차를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하답니다.


▶ <Supercar Blondie> 바로 가기

 

l 추천 5. 자동차 정비사의 세계를 접하다, <Car and Drivers>

 

출처: 유튜브 채널 <Car and Drivers> 홈 화면

 

해외 유튜브 채널 하나를 더 소개해드립니다. 타이틀이 매우 직관적이에요. 차와 운전자들! 이 채널에서 특별히 감상할 만한 콘텐츠는 'Popular Mechanics'라는 시리즈입니다. 제목 그대로 꽤 이름 난 자동차 정비사들을 직접 인터뷰하고 그들의 활약상을 담은 기록물입니다. 일반 자동차부터 경주용 차량, 슈퍼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차종의 정비 현장을 볼 수 있답니다. 자가 정비에 일가견이 있는 차주라면 이 채널에 상당한 흥미를 느끼시지 않을까 싶어요!

 

▶ <Car and Drivers>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