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 정보 생활/신용정보 A to Z

[신용정보 A to Z] 내 신용도 좋아요? 나빠요? 개인신용평점 확인해보세요!

 



"저기… 제가 돈을 빌리고 싶은데, 얼마나 빌릴 수 있을까요?"

 

급전이 필요할 때, 결혼 자금이 필요할 때, 집을 살 때 등등 신용대출 이용해 보셨나요? 아니면 신용카드가 필요해서 새로 발급 받기 위한 심사를 받으신 적은요? 이렇게 원활한 금융생활을 위해 개인 신용도를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 알고 계실 텐데요, 오늘은 은행이나 카드회사, 통신사 등이 개인의 신용도를 판단하기 위해 참고하는 '개인신용평점'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내용 참고: 사이렌24 '개인신용평점체계 공시'(바로 가기)



 

들어는 보셨나요? 개인신용평점


개인신용평점이란, 개인 신용과 관련한 모든 정보. 즉, 대출, 연체, 세금체납 등의 정보 및 신용평가사의 자체 수집 정보 등을 분석하여 이를 수치화 한 점수랍니다. 점수는 1점부터 1,000점까지 있고 점수가 높을수록(1,000점에 가까울수록) 좋은 것인데요, 여기에서 말하는 '좋다'의 개념은 '신용위험이 발생할 확률이 낮다.'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답니다. 이 점수를 등급으로 따진다면, 1등급에서 10등급까지 있어요. 이때는 낮은 숫자의 등급일 수록(1등급에 가까울수록) '좋다'로 판단된답니다.

 

이러한 점수는 신용평가시스템(Credit Scoring System)을 통해 산출되고 있는데요, 신용도를 가늠하는 가장 큰 척도는 예금이나 거래실적 보다 '이 사람이 돈을 제대로 갚을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라고 합니다. 한마디로 개인신용평점은 한 사람이 1년이라는 시간 동안 90일 이상 대출금의 연체를 하는 등의 '신용위험'이 발생할 확률이 얼마인지 예측하여 수치화한 점수인 거죠.

 



 개인신용평점, 어디에 어떻게 활용되나요?

 

개인신용평점은 은행, 카드회사 등 금융회사, 통신사, 할부업체에서 고객의 신용 개설 승인이나, 신용 관리, 고객 연체관리 등을 위해 절대적인 요소가 아닌 참고 자료로 사용한다고 해요. 대표로 금융회사의 신용평점 활용에 대해 알아볼까요?

 

금융회사는 자체 신용평가시스템을 통해 만들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해당 고객과 금융거래를 할지, 말지, 어떠한 조건으로 고객과 거래를 할지를 결정하고 있답니다. 이 신용평가시스템에 저희 SCI평가정보와 같은 개인신용평가기관(CB: Credit Bureau)에서 제공하는 개인신용평점(CB Score) 및 신용정보, 자사 고객들의 세부 거래정보 등이 반영되는 것이지요. 금융회사의 신용평가시스템은 용도에 따라 신청신용평가시스템(Application Scoring System)행동신용평가시스템(Behavior Scoring System)으로 나눠집니다. 표현이 조금 복잡하고 어려운데,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신청신용평가시스템: 주로 신규 고객의 대출 신청이나 카드 발급 등의 신용 개설 승인 등을 목적으로 개발된 시스템으로 직장, 소득 등 개인이 신정시점에 제공하는 정보와 보유 대출, 연체 경험 등의 정보가 반영되며, 신청평점(Application Score)을 산출하게 됩니다. 이렇게 산출된 신청평점은 대출 승인여부 및 카드 발급여부에 영향을 주며, 대출 금리/한도, 신용카드 초기 한도 등의 결정에 활용됩니다.

 

 행동신용평가시스템: 거래 중인 고객들의 신용 관리, 고객 연체관리 등을 목적으로 개발된 시스템으로 대출 상환 및 연체 정보 등 보유하고 있는 계좌의 정보가 반영되며, 행동평점을 산출하게 됩니다. 이렇게 산출된 행동평점(Behavior Score)은 대출의 연장 및 재대출, 카드 한도 상하향, 카드론 승인여부 등 개인의 신용도 변동 반영에 활용됩니다.


 1년에 3회, 개인신용평점 확인 방법


지금까지 개인신용평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쯤에서 궁금한 것 하나! 바로 이걸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는지, 일 거예요. 저희 <사이렌24>에서는 전국민 대상, 개인신용정보 무료열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1년에 3회까지 볼 수 있어요. 참, 이걸 확인한다고 해서 신용등급이나 평점에는 아무런 영향 없으니 걱정은 전혀 안 하셔도 된답니다.

 


▶ 사이렌24에서 개인신용정보 무료열람하는 방법

 

▶ 사이렌24(www.siren24.com) 바로 가기

 

그런데, 혹시 주변에 온라인 확인이 어려우신 분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직접 방문하여 확인할 수 있는 방법도 있으니까요. 꼭! 신분증을 가지고 SCI평가정보㈜ 본사 2층 고객센터에 오시면 본인 확인 후 무료 열람하실 수 있답니다.

▶ SCI평가정보 찾아가는 길  바로 가기